日 ‘돈주고 산 시청률’ 파문
수정 2003-10-25 00:00
입력 2003-10-25 00:00
24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이 방송사의 프로듀서는 지난해 7월부터 올 2월까지 자신이 관여했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등 6가지 프로그램을 봐달라고 모니터 요원 가정에 요청했다.
프로듀서는 한 프로그램당 모니터 가정에 5000엔∼1만엔(5만∼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사례비조로 우송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청률 모니터 가정은 엄격한 비밀사항이나,이 프로듀서는 사이타마현에 있는 흥신소에 부탁해 일부 가정의 소재를 파악해 냈다. 시청률은 기업들의 광고단가를 매기는 ‘바로미터’가 된다는 점 때문에 일본에서는 민방간 치열한 시청률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이로 인해 방송 프로그램의 오락화 내지 저질화가 심화된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2003-10-2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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