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료화 성공전략은?
수정 2001-02-23 00:00
입력 2001-02-23 00:00
유료화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는 커뮤니티 사이트 ‘세이클럽’(www.sayclub.com) 운영사인 ㈜네오위즈는 22일 유료화 성공전략을 발표했다.지난해 하반기부터 유료서비스를 시작한 세이클럽은 현재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고있다.
●기본환경을 최적화하라.무료로 제공되는 기본환경을 무시하고 유료쪽에만 신경쓰면 무료 쪽을 소홀히 하게 돼 미래의 고객마저 놓치게 된다.
●상품에 대한 가치평가는 이용자에게 맡겨라.모든 서비스를 유료화하기보다는 유료와 무료를 공존시켜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고를 수 있게 해야 한다.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으면서 지불고객을 확보하는 길이다.
●편리한 결제수단을 발빠르게 구축하라.돈 내는 방법이 귀찮으면 사고 싶어도 사지 않는다.신용카드와 자동이체는 물론 휴대폰,일반 유선전화,700자동응답 등으로 가능한 모든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상품가치를 철저히 적용해라.신제품과 중고품,저가품과고가품 등 상품의가치를 다양화해야 한다.
●오프라인 개념을 접목시켜라.세이클럽의 경우 많은 고객들이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용으로 반복구매를 한다는 점에착안해 오프라인 개념인 상품권을 출시,나흘만에 2,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김미경기자 chaplin7@
2001-02-23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