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먹거리 누가 선점할까… 삼성·LG전자 ‘전장’ 싸움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수정 2025-12-29 00:14
입력 2025-12-28 19:09

삼성, 독일 ‘ZF’의 첨단 사업 인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경쟁력 강화
LG, 전장 이끈 임원 사장으로 승진
뉴욕·런던에 ‘온 보드’ 캠페인 영상
中 완성차 업계 ‘가격 압박’이 변수

이미지 확대


글로벌 수요 침체와 중국의 저가 공세로 가전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국내 양강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래 먹거리인 ‘전장’(차량용 전자·전기장비) 분야에서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다만, 중국발 저가 공세로 유럽 전장 업체들이 구조조정에 들어갈 만큼 경쟁이 치열해져 새해 글로벌 시장에서 두 기업의 확장세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LG전자가 28일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전장 사업 경쟁력을 대중에게 알리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 모습. LG전자 제공
LG전자가 28일 미국 뉴욕 타임스스퀘어 전광판에 전장 사업 경쟁력을 대중에게 알리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한 모습.
LG전자 제공


LG전자는 28일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와 영국 런던 피카딜리 광장의 대형 전광판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엔터테인먼트)와 인캐빈 센싱(실내용 감지) 기술 등을 보여주는 ‘LG 온 보드’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운전자가 하품을 하면 카메라가 이를 감지해 “휴식이 필요해 보인다”며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인근 카페로 변경하는 식이다.

LG전자는 최근 유튜브 채널에 전장 사업을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설명하는 영상을 게재하는 등 대중 홍보에 힘을 쏟고 있다. 기업간거래(B2B) 위주인 전장 분야에서 대중 인지도를 높여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2013년 시작해 LG전자의 전장 분야를 이끄는 VS사업본부는 10조 6000억원의 지난해 매출에 이어 올해까지 10년 연속 매출 증가세를 눈앞에 두고 있다. LG전자는 연말 인사에서 전장 사업을 이끄는 은석현 VS사업본부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켰다.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가 지난 23일 자회사 하만을 통해 독일 자동차 부품업체 ‘ZF’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사업을 인수한 가운데, 손영권(가운데) 하만 이사회 의장이 마티아스 미드라이히(왼쪽) ZF CEO, 크리스천 소봇카 하만 CEO 겸 오토모티브 부문 사장과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지난 23일 자회사 하만을 통해 독일 자동차 부품업체 ‘ZF’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사업을 인수한 가운데, 손영권(가운데) 하만 이사회 의장이 마티아스 미드라이히(왼쪽) ZF CEO, 크리스천 소봇카 하만 CEO 겸 오토모티브 부문 사장과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도 자회사 ‘하만’을 인수한 지 8년 만에 세계 1위인 독일 ‘ZF’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사업을 인수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ADAS가 자동차 주행 보조의 핵심 기술인만큼, 하만이 독주하는 디지털 콕핏(계기판) 기술에 ZF의 ADAS 기술력을 결합한 ‘중앙집중형 컨트롤러’ 구조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SDV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하만은 지난 5월에도 바워스앤윌킨스 등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를 인수하며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2017년 인수 당시 연 매출 7조원을 갓 넘겼던 하만의 지난해 매출은 14조 3000억원으로 약 2배로 증가했다.



중국 완성차 업계의 전기차 가격 압박은 걸림돌이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현재 공급망과 가격 경쟁력을 중심으로 미국과 중국의 투트랙으로 굴러가는 상황에서 현지 공장, 인력 자동화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중소기업부터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소영 기자
2025-12-29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Q.
기사를 다 읽으셨나요? AI 퀴즈로 핵심 점검!
중국의 저가 공세가 전장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