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건설대상] 토목대상 - GS건설 송도 5·7공구 진입도로 공사

강주리 기자
수정 2015-12-11 00:42
입력 2015-12-10 23:08
지상에서 교량 상판 조립 후 들어올리는 신공법
GS건설 제공
진입도로 중간에 있는 송도4교는 연장 1010m로 교각이 있는 접속교 618m와 교각 없이 주탑에 특수 케이블을 연결해 상판을 매달고 있는 사장교 392m로 이뤄져 있다. 특히 송도4교의 사장교는 국내 최초로 PCT(콘크리트 복합 트러스) 거더(교량 상판 구조물)가 적용됐다. 케이블을 지지하는 93m의 주탑은 3100t의 특수 강재로 제작돼 있으며 V자형으로 돼 있어 화려한 미관이 눈길을 끈다.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특수 교량으로 설계에서 시공까지 순수 우리 기술로 마쳤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PCT공법은 교량 상판이 하중으로 인해 밑으로 처지는 것을 미리 계산해 상판을 위로 압축해 구부려 놓은 지그재그형 삼각형 구조물로 지상에서 선제작해 올려 교량 상부를 조립해 나간다. 때문에 초기 공사비가 대폭 절감되고 표준화 및 공장생산이 가능해 품질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송도5 ·7공구 진입도로의 개통으로 송도국제도시와 인천 도심, 남동 나들목, 제3경인고속도로 등의 소통이 원활해질 전망이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12-1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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