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유통기한 체크하세요
박상숙 기자
수정 2008-01-12 00:00
입력 2008-01-12 00:00
수입 화장품들의 경우 제조일자 외에 개봉 후 사용 개월 수, 기간까지 표시해 놓고 있다. 용기 하단을 보면 뚜껑이 열린 캔 모양의 그림이 새겨져 있다. 그림 안에 6M/12M/18M/24M 등이 쓰여져 있는데 M은 달(Month)을 말한다. 즉 개봉한 뒤 6개월,12개월,18개월,24개월 안에 사용하라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은 매우 안정한 물질이다. 개봉하지 않은 제품은 제조일로부터 2∼3년, 개봉 후에는 6개월∼1년 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제품은 용량이 15㎖ 이하로 제조 일자가 찍혀 나오지 않는다. 용기 바닥에 알파벳과 숫자로 된 일련번호가 있으나 제조 일자를 표시한 것이 아니다. 매장이나 각 업체 소비자 상담실에 연락해 이 번호를 알려주면 제조 일자를 알려준다.
천연 방부제가 들어간 유기농 화장품의 경우 유통 기한이 상대적으로 짧으니 구입할 때 꼼꼼히 따져야 한다. 제품에 따라 냉장 보관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냉장고에 넣는다고 더 오래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넣었다 꺼냈다를 반복하다 보면 급격한 온도차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다.
유통 기한이 넉넉한 음식이라도 보관, 취급이 올바르지 않으면 쉽게 상하는 것처럼 화장품도 마찬가지다. 화장품을 사용할 때 청결 유지가 최선이다. 세균 오염을 방지하려면 한 번 덜어낸 내용물을 다시 병 속에 넣지 말아야 한다. 스킨은 손바닥에 대고 덜어 쓰기보다는 화장솜을 이용해 쓰는 것이 경제적일 뿐 아니라 잡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 준다. 크림은 물과 기름을 유화시켜 만든 제품으로 온도와 햇볕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어떤 제품이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은 상식. 뚜껑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내용물을 덜어낼 수 있는 도구가 들어 있는 제품을 고른다. 피부에 직접 내용물을 분사하는 스프레이 타입이나 진공(에어리스) 용기에 담긴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유기농 화장품 멀티샵 오´레브의 나경애 아로마 테라피스트는 “화장품의 유통기한을 잘 지키고 있다 하더라도 보관 방법 등에 문제가 생길 경우 표시된 것보다 일찍 변질될 우려가 있다.”며 “최대한 적은 용량의 제품을 구입하고 손으로 직접 화장품을 덜어 쓰는 일이 없도록 스패출러(크림 등을 덜어 쓸 수 있는 작은 주걱)가 있는 것을 선택하라.”고 조언했다. 수분이 없는 파우더나 아이섀도, 투웨이 케이크와 같은 메이크업 제품은 개봉 후 2년까지 사용 가능하다.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지만 불결한 화장 도구를 사용하면 변질될 우려가 있다. 퍼프나 아이섀도 팁 등 화장도구는 정기적으로 깨끗하게 세탁한다. 눈 주위에 사용하는 마스카라와 리퀴드(액체타입) 아이라이너의 사용 기한에 특히 유념하자. 보통 개봉 후 3∼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 도움말 및 사진 제공:아모레퍼시픽, 오´레브
2008-01-12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