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D-7] “고대 그리스 올림픽 개최시기 정교한 천문학 계산기로 결정”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임병선 기자
수정 2008-08-01 00:00
입력 2008-08-01 00:00
2100년 전 고대 그리스인들이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 개최 시기를 확인하기 위해 천문학 계산기를 이용했다는 흥미로운 주장이 나왔다.

영국과 그리스, 미국 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은 그리스 남부해안의 작은 섬 안티키테라 근처에서 침몰했다가 1901년 인양된 로마시대 선박에서 발견된 일명 ‘안티키테라 장치’의 겉면 청동제 다이얼에 ‘올림피아’뿐만 아니라 당시 그리스에서 열리던 각종 대회의 이름이 1㎜ 크기로 깨알같이 새겨진 점을 근거로 이같이 주장했다고 AP통신이 31일 전했다. 연구 보고서는 이날 발행된 영국의 과학잡지 ‘네이처’에 실렸다.

이 장치는 현재 아테네 자연사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워낙 부식이 심한 파편들인 데다 역사적 유물이라 함부로 뜯어볼 수도 없어 비밀을 규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2005년 영국에서 X레이 투사기를 들여와 파편들을 들여다본 결과, 두 가지 놀라운 사실을 확인했다. 장치 속에는 30개 정도의 청동 기어가 달의 기울기와 일식, 계절 정보 등을 가리키도록 설치됐다는 점이었다. 이들 정보는 7개 카테고리 아래 75개나 됐다.

이에 따르면 고대 올림픽은 하지 이후 첫 달이 뜰 때 시작해야 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미국 일간 USA투데이는 전했다. 장치 안에 새겨진 달(月) 이름은 실제로 시실리섬을 비롯한 코린트 제도에서 널리 쓰이던 것과 일치했다. 특히 수학자 아르키메데스가 이곳에서 연구 활동을 하다 세상을 떠난 지 100년 뒤에 이 장치가 만들어진 점을 고려할 때 아르키메데스가 고안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진은 덧붙였다.

임병선기자 bsnim@seoul.co.kr
2008-08-01 2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