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수술, 얼굴의 균형을 잡아주는 콤플렉스 탈출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8-05-27 00:00
입력 2008-05-27 00:00
●갸름한 페이스라인과 동안의 장점 가지게 되는 일석이조 수술

●심미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 모두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
이미지 확대


주걱턱을 가진 사람은 대부분 얼굴이 크고 목이 짧게 보이며,코 주위가 움푹 꺼져 접시형의 얼굴 모양을 가지게 된다.즉,고집이 세어 보이고 답답한 인상을 주게 마련이다.

주걱턱의 경우 치아교합을 살펴보면,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악어이빨같은 ‘반대교합’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이로 인해 외모 콤플렉스와 부정확한 발음 및 기능적인 불편함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건국대학교 치과 김재승 교수의 말에 따르면 “주걱턱 수술을 원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저작기능이나 발음 등 기능상의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얼굴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에만 그 목적을 두는 경향이 많다.하지만 치아교합이 정상적이지 않으면,저작 등의 기능적인 문제로 불만족이 생길 수 밖에 없다.따라서 정확한 교합과 심미적인 부분까지 만족할 수 있는 구강외과에서 주걱턱교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주걱턱 교정 수술의 경우,대부분 아래턱을 뒤로 집어넣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심한 경우 위턱을 앞으로 끌어내는 방법을 동시에 시술하기도 한다.이 경우 치열교정을 병행하면 완벽한 페이스라인을 만들 수 있다.

치열이 정상이고 턱만 주걱턱인 경우는 돌출된 부분만을 다듬어 주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주걱턱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는 것이 가능해진다.

주걱턱 수술로 얼굴뼈의 균형을 잡아줄 경우 얼굴의 라인이 갸름해지고,턱 부분이 전보다 작아지게 되므로 수술 전보다 젊어 보이는 동안 효과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수술 시간은 통상 1∼3 시간 정도 소요된다..

김재승 교수는 가장 주의할 점으로 “턱뼈의 문제가 아닌 단순한 치열만의 문제이면 교정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아랫니를 억지로 눕혀 윗니 안으로 집어넣는 치열교정만을 받아 얼굴이 이상하게 변하는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종종 있다.이러한 경우 교정수술도 곤란하니 반드시 처음부터 구강외과 전문의를 찾아 자세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