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포드 플로리다州 검표위원장 문답
수정 2000-11-13 00:00
입력 2000-11-13 00:00
■팜비치 카운티 일부에서 수작업 검표가 이뤄지는 등 이미 2차례 집계가 이뤄졌는데 또 전지역을 대상으로 수작업 검표를 하는 이유는.
주내 67개 카운티중 26곳에서 부정확한 집계가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플로리다주 선거 결과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것이다.
■투표집계에 더 많은 이상이 있다는 것인가.
우선 검표작업에서 숫자가 이전 결과와 차이나는 카운티가 67개 카운티중 54개 곳에 달한다.부정확한 집계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우선 전자 천공식 투표방식에서 온 부정확한 집계와 개표 과정에서 표집계 과정의 문제 등 2가지가 발견됐다.
■좀더 자세히 밝힌다면.
전자 천공식 투표방식은 후보자 이름 옆의 작은 구멍에 전자펜으로누르는 방식인데,투표하는 사람이 일정한 압력 이상 혹은 이하로 누를 경우 기계가 이를 읽지 못하는 것이다.
또 하나는 집계과정에서 기계가 투표용지를 정확하게 구별하지 못하는데에서 나온 부정확한 결과이다.이 경우들은 수작업을 통해 투표용지를 정밀검사하면 밝혀질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많다.
■부시 진영은 재검표를 중지하라는 소송을 제기했는데.
우리는 주법에 따라 선거를 치렀고 이에 따라 검표를 하는 것이다.
정확한 집계를 하는 것은 선거법의 기본규정이다.이미 뉴멕시코주에서도 수작업 검표로 개표상황을 교정한 곳도 있다.
■수작업 재검표를 할 카운티는 몇군데나 되나.
팜비치카운티를 비롯해 마이애미 데이드카운티 등 3∼4곳이 우선이며 검토결과에 따라 늘어날 수 있다.
텔러해시(미플로리다주) 최철호특파원 hay@
2000-11-13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