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서울대 졸업식 치사 요지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00-02-28 00:00
입력 2000-02-28 00:00
서울대는 우리 민족지성의 전당이자 국가교육의 중심으로 자리잡았고 우리사회를 이끌어온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무엇보다도 서울대는 이 나라 민주화운동의 자랑스러운 선구자가 되어 왔습니다.4·19 민주혁명을 주도했고 70∼80년대의 군사독재하에서 수 없는 희생을 바치면서 싸우고 또 싸워 마침내 1987년에 민주화를 다시 쟁취해 냈습니다.

근대화 과정에서 서울대인들이 각자 맡은 바 영역에서 이 사회의 발전을 위해 공헌했던 점도 높게 평가해야 마땅합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산업화 시대의 20세기를 뒤로 하고 지식정보화 시대인 21세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과 정보가 경제의 필수요소입니다.세계는 국경 없는 무한경쟁의 시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대변혁을 직시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합니다.

첫째,여러분은 무엇보다도 도전정신을 가진 창조적 지식인이 되어주기를 바랍니다.이제 학벌이나 학력에 안주해서는 성공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여러분은 오늘 서울대 교문을 나서면서 서울대출신임을 잊을 각오를 해야합니다.

급변하는 지식정보화 시대에서 오늘의 새로운 지식이 내일에는 낡은 지식이 될 것입니다.끊임없이 자기를 개발하고 새로운 발상과 창의로 무장하는 평생학습의 선도자가 되어 지식기반사회의 창조적 역군이 되기를 바랍니다.



둘째,여러분이 경쟁하고 협력해야 할 상대는 같은 한국인만이 아니라 선진국의 젊은이들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여러분 한사람 한사람이 세계의일류가 될 때 한국은 세계의 일류국가가 될 수 있습니다.

셋째,이웃과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인격의 소유자가 되어 달라는것입니다.인생의 성공이란 무엇이겠습니까.바르게 사는 가운데 내 양심이 떳떳하고 가족과 사회로부터 존경받고 사는 것입니다.인생은 무엇이 되느냐가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떻게 사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성공은 반드시 바르게 사는 삶의 기초 위에 성공해야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바르게 사는 것과 현실적 성공을 양자택일해야 할 때는 주저없이 바르게 사는 길을 택해야 합니다.
2000-02-28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