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기업 무엇이 다른가/맥킨지 성장의 묘약
수정 2000-02-21 00:00
입력 2000-02-21 00:00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사는 이에 대한 답을 ‘성장’이라고 말한다.끝없는 성장이 기업의 안팎을 충실하게 해준다는 진단이다.
맥킨지의 이같은 견해는 FKI미디어가 펴낸 ‘맥킨지,성장의 묘약’에 자세히 실려있다.이 책은 맥킨지가 월트디즈니 존슨앤존슨 등 거대기업은 물론,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모두 600여 차례에 걸쳐 실시한 경영컨설턴트 경험을 토대로 쓰여졌다.
맥킨지는 이들 기업을 분석하면서 ‘3대 호라이즌(horizon)’과 ‘성장계단’이라는 개념을 활용한다.
‘3대 호라이즌’이란 사업단계를 창출,성장,성숙 등 3단계로 나눠 기업의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기법.맥킨지는 여기서 기업이 성장을 추진하려면 ▲시장점유율과 비용절감 등 운영실적을 호전시키고 ▲미래와 관련없는 사업에서 과감히 철수하며 ▲투자자들에게 신규투자의 타당성을 확신시키고 ▲경영진이 의지를 모아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조직내의 갖가지 장벽을 제거하는작업을 진행하라고 조언한다.
아울러 차근차근 목표를 달성하는 계단식 방법(성장계단)을 활용해야 하며이를 위해 회사조직을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공동체(사업부)로 쪼개 권한을 위임하고 ▲이들 공동체를 별도의 기업으로 떼내는 스핀아웃을 실행하라고 권유한다.
맥킨지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이런 방식으로 시장을 넓히고 수익을 거두고 있다고 강조한다.값 1만원.
박재범기자 jaebum@
2000-02-21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