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건국위 본격 가동오찬 간담회 무슨 얘기 오갔나
수정 1998-12-15 00:00
입력 1998-12-15 00:00
14일 金大中 대통령의 제2건국위 관련인사 초청 오찬 간담회는 오전 12시부터 시작됐다.이날 행사는 우선 金대통령의 모두 발언에 이어 오찬 및 간담회순으로 진행됐다.이에 앞서 金대통령은 오전 11시30분부터 30분 동안 邊衡尹 제2건국위 대표공동위원장으로부터 제2건국위의 활동 방향에 대한 건의를 받았다.
金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제2건국운동을 절대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않겠다면서 민·관의 합심을 호소했다.특히,제2건국운동에서 무엇보다 관의 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다음은 金대통령과 참석자들간의 간담회 요지.
●金대통령=모든 분야에서 새출발을 위해 제2건국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조금도 흔들림 없이 이 일을 해나가야 합니다.이는 결단코 정치활동이 아닙니다.내가 일생의 소신을 바꿔가며 관변단체를 만들거나 정치에 이용하겠습니까.제2건국운동은 순수 민간,또는 관만 가지고는 안됩니다. 양쪽이 합심해야 합니다.또 이것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관이 개혁돼야 합니다. 관의 상층부는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지만 중하위 공무원은 그렇지 않아 국민들이 이를 잘 느끼고 못하고 있습니다.과거에는 관은 관계없고 민간만 하면 된다고 했는데 이제는 당당하게 국민 앞에 내놓고 관·민이 힘을 합쳐 개혁해야 합니다.
●邊衡尹 공동위원장=세간에 많은 물의를 일으키고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변명하지 않겠습니다.앞으로 우리 할 일을 깨끗하게 해 나가겠습니다.23일 전체 보고회의에서 다시 종합적으로 보고하겠습니다.내년에는 이 운동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이므로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격려해주십시오.
●金鍾泌 총리=제2건국운동은 대통령께서 강조했듯이 순수한 국민운동입니다.21세기에 손색없는 조국을 만들려는 대통령의 의욕에 여러분의 정성어린 도움을 바랍니다.국민의 이해 속에 여러분들이 하시는 일을 정당하게 이끌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趙完圭 공동위원장=제2건국운동을 통해 우리가 무엇을 하겠다는 생각을 정리했습니다.정치적 이용 운운하지만 우리가 하는 일에 달려 있습니다. 개혁의지를 실현시키기 위해 과제를 발굴하면 국민들도 따라올 것입니다.
●韓相震 위원=제2건국은 나라의 기본을 바로 세우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그러나 우리는 국민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제2건국 이념의 근거를 삼기 위해서는 신뢰가 중요합니다.
●楊淳稙 공동위원장=이제 시대적 변화도 있어서 민주주의의 이념, 국체에 대한 국민의식이 결여돼 있습니다.외국은 초등학교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민주시민교육을 하고 있습니다.제2건국운동을 위해서 우리도 이같은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姜汶圭 공동위원장=순수하게 기본을 바로 세우는 국민운동을 우리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대통령께서 제2건국운동의 7대과제를 설정해주셨는데 그 다음은 우리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나 국민과의 연결고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고 접근해야 합니다.잘못하면 하향식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金光雄 위원=공공부문 지도자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합니다.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잘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표창 뿐만 아니라 성공사례도 발표해서 사기를 진작시킬 때 개혁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金대통령=처음 제2건국운동을 말하면서 국민운동본부를 조직할까도 했지만 정치적 목적이란 오해가 있어 지금은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그러면 의식개혁운동으로 나아가야 합니다.공무원의 개혁은 사정과 표창의 방법이 있습니다.그러나 자발적으로 깨끗하고 능률적인 공무원이 되도록 하는 새로운 의식개혁이 중요합니다.공무원 의식개혁 하나만 잘돼도 50년 건국 이래 처음 있는 일이 될 것이며,그러면 국민들도 달라질 것입니다. 처음에는 베트남을 다녀와 만날까도 했지만 중요한 일이어서 먼저 뵙고 떠나고, 23일 좋은 안을 논의해줄 것을 기대합니다.<秋承鎬 chu@daehanmaeil.com>
1998-12-15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