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 「정보화 전략」발언 내용<요지>
수정 1996-10-15 00:00
입력 1996-10-15 00:00
정보화를 통해 우리 경제체질과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나아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종합적인 추진계획을 가지고 정보화정책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각 분야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정책과제를 밀도있게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정부부터 앞장서서 정보화를 실천함으로써 정부내 능률을 높이고 국민의 편익을 넓히는 생산성 높은 정부를 실현하겠습니다.
둘째,국가경쟁력 제고의 핵심이 되는 분야의 정보화 투자를 우선 하겠습니다.국내총생산에 대비한 물류비용부담이 선진국의 2배 수준에 달하는 우리 경제의 고비용구조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데는 물류 정보화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셋째,정보화의 과실이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료·교통·환경 등의 분야에서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역·계층간 격차를 줄이도록 하겠습니다.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시켜 개인의 실질소득을 증대시키고 정보화 시대의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정보화가 시급한 과제입니다.
넷째,소프트웨어와 영상산업을 비롯한 정보통신산업을 21세기 주도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섯째,정보화촉진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 그 기반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정보화의 혈맥인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사업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통일을 준비하고 세계로 뻗어 나가는 정보화를 추진할 것입니다.또한 외국과의 정보화 협력을 강화하여 우리나라가 국제적인 정보유통의 중심기지로서 세계 정보화에 기여하는 국가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1996-10-15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