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로 윈도95 재무장하자/기능보완 공개SW 속속 발표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6-08-16 00:00
입력 1996-08-16 00:00
◎퍼펙트 스크린­여러개의 가상 데스크탑 운영/셧 다운­복집한 종료과정 단번에 수행/모어 스페이스­파일관리로 디스크 효율 높여

윈도 95 시스템을 보완하는 유틸리티들이 공개소프트웨어로 속속 발표되고 있다.

고가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고도 윈도95 환경을 사용자 취향대로 바꿀 수 있다.

특히 윈도 95는 기존의 윈도 3.1과는 달리 시스템 수준의 조작이 어려운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이 공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들은 사용자들에게 보배같은 존재다.

수십종의 유틸리티가 공개돼 있지만 이 가운데 최근 발표된 ▲버추얼 데스크톱 퍼펙트 스크린 1.4 ▲셧다운 1.52▲모어 스페이스 95 2.1을 소개한다.

◇버추어 데스크톱 퍼펙트 스크린 1.4=여러개의 가상 데스크톱을 지원,각각의 데스크톱의 배경화면,툴바,단축아이콘을 독립적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한 유틸리티다.작업화면을 넓게 사용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얻는 셈이다.

특히 새로운 데스크톱을 지정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다.기본적으로 ▲원래 화면 ▲작업화면 ▲시스템 관리 ▲파일관리 ▲네트워크 등 5개의 데스크톱이 설치된다.

데스크톱은 툴바,핫키,마우스로 이동할 수 있으며 툴바 위치도 화면 아무곳에나 지정할 수 있다.

◇셧다운 1.52=윈도 95의 약점인 복잡한 종료과정을 단번에 수행하는 강력한 유틸리티다.다양한 종료 기능 옵션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무런 옵션없이 실행하면 무조건 시스템을 종료시킨다.

옵션으로는 ▲RESTART:윈도 재시작▲REBOOT:시스템 재시작 ▲LOGOFF:다른 사용자 이름으로 로그 인 ▲FORCE:강제로 모든 프로그램및 윈도 95종료 ▲MSDOS:MS­DOS모드로 재시작 ▲HELP 또는 ?:도움말 ▲T:종료 시각 지정 (T:30은 30분후에 종료,T:15:30은 15시 30분에 종료를 의미) ▲F:종료전 실행할 파일 지정 ▲POWEROFF:기본값으로 노트북이나 고급전원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는 자동 전원차단 등이다.

◇모어 스페이스 95 2.1=응용프로그램들의 파일 크기가 커지면서 디스크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파일들이 디스크의 효율적 사용에 장애가 된다.이 유틸리티는 파일관리를 통해 제한된 용량의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토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장 큰 장점은 사용 방식이 간단하고 파일의 정보를 자세하게 나타내 주기 때문에 삭제할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

주요기능으로는 ▲중복된 파일찾기 ▲용량이 큰 파일찾기 ▲변경된 파일찾기 ▲용량이 큰 디렉토리찾기 ▲지정한 드라이브내의 파일,디렉토리용량 등을 보여주는 통계/분석 등이다.정렬기능이 포함돼 필요없는 파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체크표시로 일괄 삭제도 할 수 있다.<김환용 기자>
1996-08-16 2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