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프/숄/머플러/세련미 돋보이는 겨울멋 연출
기자
수정 1993-11-28 00:00
입력 1993-11-28 00:00
스카프와 머플러,숄이 패션 소품으로 각광받는 계절이다.옷틈으로 들어오는 찬기운을 막아주는 보온용으로,또 겨울옷의 어두운 분위기를 화려하게 꾸며주는 액세서리로 그만인 이들 패션 소품들은 응용방법에 따라 적은 옷으로 여러벌 옷의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올겨울 스카프 및 머플러·숄 디자인의 주요 포인트는 낙엽이 쌓인 숲속등의 느낌을 표현한 「자연주의」풍.오래된 건축물의 벽화나 건물양식등에서 따온 디자인도 한목하고 있다.백화점등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소재와 제작업체에 따라 천차만별이나 대체로 실크스카프가 9천5백∼4만5천원대,모직머플러가 1만5천∼9만9천원선에 판매되고 있다.
스카프등은 착용한 옷과의 조화 여부나 매는방법에 따라 자칫 촌스럽거나 투박해 보이기 쉽다.스카프 머플러를 이용,세련된 멋을 연출하는 방법 몇가지를 소개한다.
▷스카프◁①어깨에 걸친후 양끝을 그대로 올려 접어 고리를 낸다음 겹쳐서 브로치로 고정시킨다.특히 우아하고 지적인 분위기를 주는 타입이다(그림A).②정방향 스카프를 삼각형으로 접은뒤 주름을 잡아 어깨에 걸치고 끝을 보자기 매듯이 한번 매고 다시 직각으로 튼다음 한번더 맨다(두번째 맬때 위로 올린 끝을 밑으로 해 처음 매듭과의 고리사이로 넣어야 사각형으로 예쁘게 매어진다).다음 매듭을 한쪽 어깨위로 돌리고 반대쪽 주름을 내려 모양을 바로 잡는다.
③스카프를 길게 사다리꼴로 접은뒤 두군데 매듭을 매 목에 두르고 다시 매는 방법.니트의류차림에 어울리는 깔끔한 연출법이다.이밖에 스카프는 벨트대신으로 헐렁하게 매거나 모직롱스커트 위에 겹쳐 둘러 입으면 하늘거리는 실크의 우아함이 돋보이는 파티복으로도 그만이다.
▷머플러◁
머플러는 반으로 접어 목을 두른뒤 접어서 생긴 고리 사이에 자연스런 V자가 되도록 끝부분을 통과시킨다.풍성한 스웨터를 입을때 적당하다.
▷숄◁
숄은 큰것이 화려하고 과감한 패션연출에 좋으나 키 작은 사람은더욱 작아 보이게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목부위에 단정하게 매기 보다는 스카프 방법 ②과 같이 어깨에 두르듯 느슨하게 걸쳐 매는 것이 한결 멋스럽다.또 커다란 모직 숄을 치마처럼 두르고 벨트를 한뒤 흘러 내리지 않도록 핀으로 고정 해주면 유럽풍의 랩스커트를 연출할 수도 있다.<김수정기자>
1993-11-28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