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기 음성기록장치 분석내용
수정 1993-07-30 00:00
입력 1993-07-30 00:00
▲15시36분37초(부기장)=광주접근관제소에 아시아나 733 SKATE 출발보고
▲38분30초(부기장)=목포관제탑에 아시아나 733 SKATE 출발보고
▲38분31초(관제사)=공항에서 4마일지점(4DME)에서 보고토록 지시
▲38분33초(항공기)=착륙준비를 위한 복명복창 시작(랜딩기어 내림조작 등)
▲38분40초(기장)=다 지나왔잖아,다 지나왔다구(반복)
▲38분41초(부기장)=1천6백,7백(고도를 가리키고 있음)
▲38분42초(기장)=보조양력장치날개(FLAP)를 30도로 조작 지시
▲38분44초(기장)=부기장에게 바람을 문의토록 지시
▲38분45초(부기장)=관제사에게 바람 문의
▲38분49초(관제사)=동풍(110도)으로 7노트임을 통보
▲39분00초(부기장)=착륙점검완료(Landing Check List)SKATE출발보고
▲39분18초(기장)=다 지나갔어.DOWN,3 GREEN…(바퀴 내려지면 켜지는 녹색등) 안 되겠다.밑으로,더 밑으로,밑으로(DOWN,3 GREEN,랜딩기어 3개 모두 정상 작동을 알림)
(부기장)=온지 얼마,들어온지 얼마 안 돼 가지고
▲39분22초(기장)=OK 8백(고도 8백피트)오맙!
▲39분30초=엔진추력이 증가하는 소리
▲39분33초=꽝(지면에 부딪치는 소리)
▷착륙경위 분석결과◁
(목포·광주 관제탑 녹음및 조종실 녹음기록 분석)
◇제2차 착륙 시도(15시19분3초∼15시32분14초)
▲15시19분03초(광주)=제1차 접근실패후 조종사 요구에 따라 착륙을 위한 접근 허가
(조종사→운항관리사)=항공기에 남은 연료량(1만2천2백파운드)확인
▲24분56초(광주→조종사)=목포공항 기상이 최저치(기준:2천8백m)미만임을 통보
▲26분10초(광주)=조종사가 계속 접근 요청을 하자 시정 2천6백m임을 조종사에게 통보하고 목포관제탑에 관제 이양
▲28분20초(목포→조종사)=공항내 위치한 VOR(전방향 표지시설)로부터 4마일 지점에서 보고토록 지시하고 최저착륙기상치미만임을 통보.
▲21분58초및 30분05초=부기장의 미숙한 조작행위로 2차에 걸친 기장의 시정지시받음.
▲32분14초=2차착륙을 위한 접근 시도 실패.
▲32분18초=관제사가 착륙 시도가 실패하였음을 알리고 조종사의 의향을 묻자 조종사는 다시 접근을 시도해서 착륙하겠음을 통보.
▲32분22초(관제사→조종사)=지금 기상이 호전되고 있으므로 다시 접근하면 기상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조언
(조종사↓관제사)=기상이 좋아져 잠깐동안 활주로를 보았으며,활주로 상공을 지나면서 보았기 때문에 다시 시도하면 활주로가 보일 것 같다고 알려줌.
◇제3차 착륙시도(15시33분47초)
▲33분44초=광주관제사가 조종사에게 재접근 의도를 문의하자,조종사는 접근이 충분히 가능함을 통보
▲36분38초(광주관제사→조종사)=계기착륙접근을 허가받고 SKATE지점 통과시 목포관제탑과 교신토록 지시
▲38분31초=조종사가 목포관제사에게 SKATE지점 통과를 보고하자,목포관제사는 공항VOR로부터 4마일 지점(최종보고지점)에서 보고할 것을 지시
▲38분49초=조종사가 목포관제사에게 공항의 풍향·풍속을 요구하자,관제사는 동풍 7노트임을 통보
▲38분51초=조종사가 바람정보 접수 확인
▲38분41초=4마일에서 고도가 1천6백∼1천7백피트인 것으로 녹음되어 있음
7백피트까지 내려온 것으로 판단됨
▲39분18초=지상충돌 약15초전 기장은 부기장에게 계속 하강할 것을 지시
려간 것으로 판단됨
▲41분40초∼45분01초=관제사가 조종사에게 항공기 위치를 계속 요구하였으나 무응답
1993-07-3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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