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우크라이나 공동성명 내용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1991-08-30 00:00
입력 1991-08-30 00:00
◎군 개혁·집단안보체제 구성 합의/전권대표 파견… 상호 정보교환

러시아공화국과 우크라이나공화국의 공동성명 주요 내용.

▲두 공화국은 소련이 통제 불능의 붕괴 상태로 빠지는 것을 피하기위해 공동행동을 취한다.과도기 하에서 주민들의 생활을 유지하고 경제가 제기능을 다하도록 하기위해 과거 소련소속 공화국이 현재의 지위에 관계 없이 대등한 원칙에 기초해 잠정적인 국가간 기구를 구성하는 것이 타당하다.

▲각 공화국이 현재의 지위에 관계 없이 상호 경제협정을 준비,조인할 것을 제의한다.

▲두 공화국은 군사 전략상의 문제가 특히 중요하다는 인식에 일치하고 소련 군사력의 개혁을 수행,집단 안전 보장 체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뿐만 아니라 군사 전략의 제 문제에 있어 일방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기로 합의했다.

▲과도기 하에서 사전 협의 없이 양 당사자들간의 상호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지난 90년 11월19일에 체결된 양 공화국간의 조약 가운데 시민권 및 영토에 관한 제2항,6항 내용을 재확인한다.

▲두 공화국은 과거 소련 소속 공화국과 함께 민주이행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근본적인 경제 개혁이라는 공동 정책을 수행하겠다는 결의를 강조한다.

▲두 공화국은 군축과 군비 통제,국제 평화와 안정 유지등 국제 관계에 있어 지금까지 소련이 밝힌 공약을 준수한다.아울러 두 공화국은 현재까지의 국제적 공약으로부터 유래하는 모든 문제를 과거 소련소속 공화국 및 국제 사회와의 협의에 기초해 해결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한다.

▲양 당사자간에 계속 정보를 교환하고 협의를 갖기위해 즉시 두 공화국 전권대표를 교환한다.
1991-08-30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