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 스토리] 안방서 직구 자유자재… 소비 3.0 시대
수정 2013-12-07 00:42
입력 2013-12-07 00:00
올 블랙프라이데이 시즌때 1위 카드사 해외 매출 최대 2011년보다 78.9% 늘러
직구는 거스를 수 없는 소비 트렌드가 됐다. 1년 중 직구가 가장 활발한 때는 미국의 추수감사절 다음 날인 블랙프라이데이다. 원래 가격보다 최대 90% 싸게 쇼핑할 수 있다. 그다음 주 월요일은 아마존 등 미국의 온라인쇼핑몰이 대거 세일행사를 벌이는 사이버먼데이다. 블랙프라이데이가 낀 일주일은 해외직구족이 손꼽아 기다리는 쇼핑 대목이다.
6일 신한카드가 해외직구 이용액 및 이용회원수를 분석한 결과,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11월 25일~12월 1일)에 3만 7000명이 해외직구를 통해 68억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역대 최대치이자 지난해 같은 기간(38억원)보다 23.6%, 2011년(55억원)보다 78.9% 증가한 수치다. 신한카드는 국내 카드시장의 20%를 차지하는 1위 업체다.
해외직구를 제대로 하려면 관세 제도와 국제배송료 체계, 미국 내 소비세 등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직구가 늘어나는 까닭은 이런 불편을 감수할 만큼 가격적인 매력이 크기 때문이다. 배송료와 관세를 감안해도 대형마트나 백화점은 물론 국내 온라인 최저가에서 파는 수입제품보다 직구로 산 제품이 절반 이상 싼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장기 불황으로 알뜰 소비 욕구가 증가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로 정보 공유가 확산되면서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똑똑한 소비자, 즉 스마트 컨슈머가 소비 3.0 시대를 열고 있다고 분석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조사나 유통사가 써 붙인 가격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1차 소비자시대에서 온라인 가격비교를 통해 국내 최저가 상품을 찾는 2차 시대를 거쳐 아마존, 베스트바이 등 해외 온라인쇼핑몰에서 국제 최저가로 물건을 사들이는 3.0시대로 접어든 것이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2-07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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