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놀토 잘 노는 법] ‘알찬 놀토’ 뭉치면 된다
수정 2012-04-28 00:38
입력 2012-04-28 00:00
개별학교 중심 토요프로그램… 몇개교 묶어 다양성 확보를
현재 학교별로 진행되는 토요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 교수는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현재 개별학교 중심으로 이뤄지는 토요프로그램을 몇 개 학교를 묶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종합적으로 토요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 등도 만들어 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학교별로 토요프로그램이 진행될 경우 수업의 다양성과 질이 떨어질 수 있는 만큼 가까운 학교 몇 곳을 묶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학생들의 선택폭도 넓어지고 참여율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입시 중심의 교육 풍토와 학부모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고유경 참교육학부모회 상담실장은 “초등학생들은 주5일제에 따라 다양한 현장학습이나 체험을 할 수 있지만 중·고교생은 사실상 이와 상관이 없다.”면서 “학부모와 입시경쟁체제가 바뀌지 않는 이상 학습부담을 줄이겠다는 취지를 살리기 어렵다.”고 전했다.
김동현·박건형기자 moses@seoul.co.kr
2012-04-28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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