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고 맡기는 ‘업비트’… 3無 장치로 이용자 자산 보호
수정 2024-06-27 08:23
입력 2024-06-27 08:23
국내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는 규제가 마련되기 전부터 이용자 자산 보호를 위한 ‘3무(無) 정책’(자산 운용·출금 걱정·서비스 중단 없음)을 운영하며 선제 대응에 앞장서 왔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가상자산 거래 및 스테이킹 등 모든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예치되는 이용자의 가상자산을 일절 운용하지 않고 있다. 특히 스테이킹 서비스는 외부 업체를 통하지 않고 100% 자체 운영 중이다.
아울러 2018년부터 정기적으로 외부 회계법인을 통해 회사 보유 자산에 대한 실사를 진행하며, 디지털 자산 및 예치금 실사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업비트는 이용자가 예치한 자산 이상의 충분한 수량을 보유하고 있어, 업비트 이용자는 언제든지 거래소에 맡겨둔 자산을 출금할 수 있다.
실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4월 1일 기준, 업비트는 이용자에게 지급해야 할 가상자산 대비 약 102.82%(금액 기준)의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예치금의 경우 이용자에게 지급할 금전 대비 103.15%의 금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업비트는 해킹을 비롯해 화재·지진 등 재난·재해 발생에도 대비하고 있다.
다음달 19일 시행될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령에 따르면 거래소는 이용자의 가상자산 중 80% 이상을 인터넷과 분리된 콜드월렛에 보관해야 한다. 콜드월렛은 인터넷에 연결된 핫월렛보다 해킹 위험성이 적다. 업비트는 출범 초기부터 이보다 높은 비율로 이용자의 가상자산을 콜드월렛에 보관하고 있다.
업비트는 이외에도 지진·화재·태풍 등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업무가 중단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지 평가하는 ‘ISO 22301’ 인증도 지난해 획득하며 안전한 거래 환경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 관계자는 “업비트는 규제에 앞서 선제적으로 이용자 자산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왔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거래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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