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美공장 조지아주에 짓기로
류길상 기자
수정 2006-03-14 00:00
입력 2006-03-14 00:00
기아자동차 제공
기아차는 당초 미시시피주를 공장 부지로 유력하게 검토했지만 앨라배마공장과의 시너지효과, 노동력, 물류여건, 인센티브 등을 종합 고려한 결과 시너지와 노동력 부문에서 조지아주가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웨스트포인트시는 현대차 미국공장이 있는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시에서 북동쪽으로 134㎞밖에 떨어져 있지 않고 GM과 포드가 조지아주 공장을 철수할 예정이어서 숙련 노동력이 풍부한 편이다.
정의선 사장은 “미국공장 설립으로 세계 자동차시장의 중심인 미국에서 현지화된 제품과 서비스로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퍼듀 주지사는 “기아차 공장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조지아주는 공장부지 및 철도·도로 등 인프라 무상 제공, 고용창출 지원금 제공, 교육훈련 지원 및 각종 세금 감면 등 4억 1000만달러 규모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앨라배마주가 현대차에 제공한 인센티브 2억 5000만달러보다 훨씬 많다.
지난해 북미시장에서 30만 4000대를 판매한 기아차는 올해 35만대를 판매(점유율 1.9%)할 계획이며 2010년까지 조지아공장에서 생산될 승용차, 레저용차량(RV)을 중심으로 판매 규모를 80만대(점유율 4%)로 늘릴 계획이다.
조지아주 공장이 가동되면 기아차의 해외생산 규모는 중국 제1공장(13만대)과 올 연말 본격 가동되는 유럽공장(30만대), 내년 말 완공 예정인 중국 제2공장(30만대) 등을 포함해 103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현대차의 유럽공략 교두보가 될 체코공장도 조만간 최종 부지가 확정된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해외생산능력은 지난해 89만대에서 올해 106만대,2009년에는 300만대 이상으로 늘어난다.
한국투자증권 서성문 애널리스트는 “기아차의 영업이익률이 2004년 3.3%에서 지난해 0.5%로 급락한 것은 수출비중이 72%로 현대차(59.8%)보다 높은 반면 해외공장 비중은 9%(현대차 27.3%)에 불과한 가운데 원·달러 및 원·유로화 환율이 동반 하락했기 때문”이라면서 “슬로바키아공장과 조지아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환율 변동에 따른 이익 민감도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길상기자 ukelvin@seoul.co.kr
2006-03-14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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