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규철의 DVD폐인] ‘세팅’ 안하면 앙꼬없는 진빵
수정 2004-02-20 00:00
입력 2004-02-20 00:00
하지만 경험 없는 보통 사람들에게 이런 작업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그럴 때 아래에 소개하는 타이틀의 도움을 받으면 보다 편하게 세팅을 끝낼 수 있다.이들 타이틀은 기기가 정확하게 설치되어 있고 환경에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에 대한 도움을 주어,사용자가 올바른 세팅을 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됐다.물론 이 타이틀의 도움을 받더라도 세팅에는 오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스피커의 위치도 조금씩 옮겨야 하고 수십번씩 버튼을 누르고 돌리는 수고도 필수적이다.하지만 이 과정을 거쳐 세팅을 마치게 되면,그때 들리는 사운드와 영상은 완전히 다른 세계다.그 화면을 보고 있으면 그동안의 수고는 충분히 보상 받고도 남을 것이다.
●Ultimate DVD Surround Sampler & 5.1ch Set-up Disc
대단히 선명한 고품질의 레코딩 기술로 이름 높은 체스키에서 만든 5.1채널 서라운드 샘플러.이 타이틀을 이용하면 5.1채널을 구성하는 각각의 스피커들이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음량은 맞는지,전체적인 조화는 어떤지 등을 알 수 있다.타이틀을 플레이한 후에 각 스피커들의 음량을 조절하고 조금씩 위치를 옮겨가면서 소리를 들으면,최적화된 사운드 세팅을 손쉽게 할 수 있다.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제대로 느끼기 위해서 한장 쯤 가지고 있어야 할 타이틀.
●AVIA- Guide to Home Theater
사운드보다는 영상을 조절하는데 더욱 유용한 타이틀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베스트 셀러.일반적인 TV보다는 대화면의 프로젝션 TV나 프로젝터 등에 더 유용한 타이틀로 화면의 영상을 보면서 기기의 값을 조금씩 조절하도록 되어 있다.위의 체스키 샘플러에 견줘 더 전문적이어서 초심자에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영화 본래의 색감과 명암을 찾기 위해서라면,특히 대화면의 사용자라면 한번쯤 자신의 기기를 테스트해 볼 필요는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별도의 타이틀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몇몇 DVD 타이틀에서 부가영상으로 제공하는 THX Optimizer 등을 이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물론 초보적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예 손대지 않은 시스템보다는 훨씬 나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DVD칼럼니스트·09DVD업무팀장˝
2004-02-20 3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