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영화홍보 마케팅 열전
수정 2005-02-24 00:00
입력 2005-02-24 00:00
●관객 밀착형 영화 ‘여고괴담4:목소리’(감독 최익환)의 제작사인 씨네2000은 일반인 출연 이벤트를 내세워 관객 선점에 나섰다. 연기 경험이 전무한 일반 네티즌을 상대로 스크린 데뷔 기회를 준 것. 행사에는 무려 6000여명이 몰렸고, 이중에서 선발된 60명이 지난 23일 구리 수택고교에서 주인공들과 똑같은 교복을 입고 촬영을 마쳤다.‘여고괴담4‘는 지난해 11월 주인공을 뽑는 최종 오디션에서도 일반 네티즌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을 거쳤다. 초기 제작 단계부터 주 관객층인 여고생들의 관심도를 집중적으로 높이는 전략을 체계적으로 구사하고 있는 셈이다. 이에 앞서 영화 ‘말아톤’도 군중 장면에서 일반인을 출연시킨 적이 있다.
●이색 이벤트형 로버트 드 니로와 다코다 패닝이 주연한 미스터리 스릴러 ‘숨바꼭질’의 수입사인 이십세기폭스사는 지난 21·22일 이틀간 자사 시사실에서 ‘상상속 친구와 함께 하는 1인 시사회’이벤트를 가졌다. 영화속에서 다코타 패닝을 공포에 빠트리는 상상속 친구 ‘찰리’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이색 이벤트를 기획한 것.30석 규모의 시사실에서 홀로 영화를 볼 수 있는 이 행사에는 1000여명이 지원했고, 이중 2명이 단독시사회의 행운을 누렸다.
이십세기폭스사의 허인실 대리는 “주연배우 인터뷰 등이 가능한 한국영화에 비해 외화는 홍보 수단이 다양하지 않다. 때문에 시사회를 하더라도 10·20대 관객들의 관심을 끌 만한 독특한 이벤트를 선호하게 된다.”고 말했다.
●네거티브형 ‘관심을 못 끄느니 차라리 욕을 먹는 게 낫다.’는 유형. 최근 ‘전라도 새끼가 깡패밖에 할 게 더 있느냐.’라는 도발적인 포스터 문안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무등산 타잔, 박흥숙’(제작 백상시네마)이 대표적이다. 영화사쪽은 “전라도를 폄훼하려고 한 것은 절대 아니었다.”고 사과했지만 결과적으로 각 일간지에 기사가 나감으로써 영화를 홍보하는 효과를 봤다. 여중생의 임신을 소재로 한 영화 ‘제니, 주노’도 10대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논란을 부추기면서 관객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애쓰고 있다.
한 마케팅 관계자는 “색다른 이벤트나 튀는 홍보 아이템을 찾다보면 무리수를 두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고 말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5-02-24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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