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국제행사 통한 ‘관광 서울’ 알리기/양무승 한국여행업협회장
수정 2018-09-09 21:03
입력 2018-09-09 20:56
최근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인 싱가포르 사례를 보자.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 개최로 6200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얻었다. 싱가포르 스트레이츠타임스는 북·미 정상회담에 총 2000만 싱가포르달러(약 162억원) 상당의 예산이 들어갔지만 싱가포르 정부가 얻은 경제적, 사회·문화적 가치는 이보다 훨씬 값지다고 지적한 바 있다. 두 정상이 머문 샹그릴라호텔과 세인트레지스호텔, 회담 장소로 활용된 센토사섬 카펠라호텔 등도 홍보효과를 누렸다.
서울시는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대규모 국제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제7차 세계도시관광총회가 대표적이다. 총회에는 스페인, 태국 등 관광산업으로 유명한 국가들의 관광부 장관과 파리, 샌프란시스코, 쿠알라룸푸르 등 주요 관광도시의 대표단, 관광 관련 석학과 업계 인사 등이 모인다. 이들에게 서울의 명소와 쇼핑투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과 비무장지대(DMZ)를 연계한 분단체험 등 서울 인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제공하며 서울의 매력을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다. 서울의 치안 및 안전도 세계 어느 도시에도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총회는 서울이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고 도시관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로 받아들여지길 기대한다. 민·관·산·학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미래 관광산업의 새로운 이미지인 도시관광의 비전과 주요 이슈를 고민하고 새로운 전략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미래 도시관광의 새로운 이미지와 브랜드로 서울이 알려지길 바란다.
다시 한번 이번 세계도시관광총회 개최를 계기로 서울이 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해 관광산업 발전과 국제교류 증진의 중심도시로 발전하길 바란다.
2018-09-10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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