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재발한 학폭 투신, ‘4대 악 근절’ 무색하다
수정 2014-09-04 01:19
입력 2014-09-04 00:00
경찰은 지난 1일 숨진 채 발견된 여고생이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 4명에게 폭행을 당해온 것으로 보고 있다. 유서에는 ‘너희 때문에 많이 힘들고 울었던 게 없어질 것 같다’, ‘어떤 처벌이든 받고 진심으로 반성(하기 바란다)’ 등의 글이 적혀 있었다고 한다. 해당 학교는 지난달 말 학교 폭력 실상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를 했다고 하지만 피해를 찾아내지 못했다. 형식적인 조사였던 셈이다. 더 세밀한 관심을 기울였다면 비극은 막을 수 있었던 것 아닌가.
정부는 그동안 왁자지껄하게 4대 악 근절 캠페인을 벌여왔다. 학교 폭력 근절 방안으로는 주변 폭력서클 단속, 취약시간대 순찰 강화, 집중 관리학생 1대1 관리, 전담경찰관 운영, 예방교육 시행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나왔다. 하지만, 실질적인 효과는 거두지 못하고 전시성 대책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검찰청의 ‘2014년 학교 폭력사범 접수·처리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전국에서 접수된 학교 폭력 사범은 1446명으로 한 달 전보다 220명이나 늘었다. 방학 동안 일시적으로 감소하던 학교 폭력은 새 학기가 시작된 지난 4월 이후 다시 늘었다. 또 교육부가 전국 초·중·고 학생 498만명을 조사한 결과 ‘학교 폭력 신고 효과가 있었다’는 응답이 지난해 조사 때보다 7.3% 포인트나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근원적인 처방 없이 치적·홍보 위주의 대책으로는 학교 폭력을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학교 폭력 대책을 지금처럼 실효성 없는 캠페인 위주로 겉돌게 해선 안 된다. 해답은 학교 현장과 교육 시스템에서 찾아야 한다.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이 서로 관심과 배려심을 갖고 소통해야 한다. 또 다양하고 실질적인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이 요구된다. 극심한 학업 스트레스가 배타적 경쟁과 폭력 성향으로 흐르지 않도록 성적 지상·대입 만능의 교육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노력은 우리 모두의 몫이다.
2014-09-04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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