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이념 편향 시비없는 正史 교과서 만들길
수정 2009-08-05 00:58
입력 2009-08-05 00:00
현행 교과서는 예를 들어 이승만 정부에 대해 장기집권과 독재화 과정만 언급하고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정부수립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는 비판을 보수단체 등으로부터 받아 왔다. 교과부는 이승만 정부의 독재 비판과 정부 수립에 기여한 긍정적인 면도 동시에 기술하도록 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역사적 사실에 대한 해석이 다양할 경우에는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서 공정성과 균형성을 갖추지 않으면 편향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대한제국이 관보를 통해 독도영유권을 분명히 밝힌 사실을 기술하도록 한 가이드라인은 일본의 역사왜곡을 감안하면 만시지탄이다.
역사 교과서는 이념 편향적 기술에서 탈피해 정사(正史)가 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정부수립의 의미를 축소해서는 정사가 될 수 없다. 교과부의 이번 가이드라인이 교과서 이념편향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바란다. 좌편향과 우편향의 이념 편향 논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객관성을 살린 교과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2009-08-05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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