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시대] 여수엑스포 등 인프라 구축·활용 대책을/이병화 조선대 경제학 교수
수정 2010-01-26 00:40
입력 2010-01-26 00:00
그와 함께 몬트리올시에서 올림픽 경기장과 F1 경기장을 둘러보면서 ‘1986년서울 아시안게임’ 직후 서울을 방문한 국제 체육기자연맹 회장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꺼냈다. 당시 초로의 영국인 회장은 잠실올림픽 스타디움 등을 둘러보며 몬트리올 올림픽의 사례를 설명하였다. 1976년에 열린 몬트리올 올림픽은 준비가 너무 부실하여 개막식 날 한쪽 출입구에서는 선수단이 입장하고 다른 쪽 문으로는 미장이들이 퇴장했다며 우리의 준비 상태를 높이 평가하였다.
그러자 우리를 안내하는 퀘백주 정부 담당관은 그 말이 틀렸다며, 공사가 너무 지연되어 개막식 이후에도 인부들이 스타디움에 남아 계속 일을 하였다고 했다. 또 얼마 전 몬트리올 시에서 개최된 올림픽 30주년 기념 토론회에서 1976년 올림픽 유치로 인해 몬트리올시가 떠맡은 천문학적 부채를 상환하기 위해 올림픽 세라는 별도의 조세를 신설하여 부과하는 등 지역주민들이 수십 년간 큰 고통을 받은 데 대해 많은 비판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럼 몬트리올 올림픽은 서울 올림픽에 비해 무엇이 잘못되어 지역에 부담만 남기게 되었는가? 우선 양 도시의 인구규모의 차이이다. 서울은 인구 1000만명이 넘는 대도시이고, 몬트리올은 당시 인구가 100만명 내외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도시 규모의 차이는 올림픽을 치른 이후 시설물 활용도의 차이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도시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과다 또는 불요 시설의 건설로 인해 소요예산이 계획 대비 크게 초과된 점이다. 세 번째는 연방정부나 주정부가 거의 개입하지 않고 방치함에 따라 무능한 몬트리올시가 모든 책임을 떠맡게 된 점이다.
이러한 실패 사례를 통해 우리는 몇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국제대회를 개최한 도시들은 한결같이 그 나라를 대표할 만한 대도시로 기본 인프라가 거의 완벽한 도시들이었다. 호남 지역의 도시들은 이런 면에서 기존의 국제대회를 개최한 도시와는 성격을 달리한다. 따라서 이번 국제대회 개최를 계기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에 역할을 분담하여 개최도시의 필수 인프라를 향상시켜야 한다. 국제대회를 위한 시설물 중 영구시설물은 최소한으로 한정하고 향후 활용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규모로 건설하여야 한다. 지나치게 장대한 시설물은 향후 제구실도 못하고 유지관리 부담만 지역에 남길 수 있다. 끝으로 종합적인 조정 관리로 사업의 추진상황과 진도를 철저히 점검하여 공사지연에 대한 대책 등을 수시로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2010-01-26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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