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삼류 노사관계로 세계 일류 못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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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7-01-18 00:00
입력 2007-01-18 00:00
연말 성과급 차등지급 문제로 촉발된 현대차 파업사태가 노사의 의견접근으로 가닥을 잡았다.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파업 손실과 여론의 따가운 눈총 등이 작용한 결과다. 하지만 이 와중에 드러난 현대차 전 노조위원장과 회사측의 추악한 뒷거래는 국민들을 절망시키기에 충분하다. 뒷거래 시점이 파업이 한창 진행중이던 2003년 7월이었다고 하나 현대차의 노사관계가 얼마나 퇴영적이었나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인 것이다. 당시 정부는 참여정부 첫해를 맞아 철도파업과 ‘물류대란’에 이어 현대차 파업으로 국가경제가 흔들리면서 긴급조정권 발동까지 예고한 상황이었다.

2003년 8월초의 파업 철회가 노사의 고뇌에 찬 결단인 것처럼 포장됐지만 사실은 거액의 검은 돈이 오간 ‘야합’이었던 셈이다. 노사 모두가 이처럼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얼버무렸으니 해마다 파업 악순환이 되풀이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하겠다. 노조지도부로서도 뒷돈까지 챙길 수 있는 ‘남는 장사’인데 어찌 파업을 마다하겠는가. 게다가 현대차 노사는 파업 종료를 빌미로 돈잔치를 벌이면서 그 고통을 모두 사내하청 비정규직 근로자와 협력업체로 전가했다.‘귀족노조’와 무책임한 경영진의 장단에 정부와 국민만 놀아난 꼴이다.

현대차 노사는 앞으로 어떤 논리를 동원하든 국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게 됐다. 그런 의미에서 ‘국민의 차’는 말할 것도 없고 ‘법과 원칙’이나 ‘상생과 협력’과 같은 용어도 더 이상 사용하지 말길 바란다. 용어에 대한 모독이다. 현대차 노사가 신뢰를 되찾는 길은 진정 달라진 노사관계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외에는 없다. 그것이 글로벌 경쟁시대에 현대차가 살아남는 길이기도 하다. 지금처럼 삼류 노사관계 엔진을 달고 아무리 달려봐야 절대 세계 일류의 고지에 다다를 수 없다. 현대차 노사의 뼈를 깎는 자성과 분발을 촉구한다.

2007-01-18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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