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범 칼럼] 잠실에서 만난 충격, 밀라노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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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8-10-16 00:00
입력 2008-10-16 00:00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을 찾았다. 지난 10일부터 월말까지 열리는 서울디자인올림픽을 구경하기 위해서다. 신문보도를 보고 꼭 찾아보리라 다짐했던 터였다.‘디자인이 국가경쟁력’이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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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범 주필
박재범 주필
디자인은 모든 분야였다. 패션은 기본이고 플라워·가든·보석·푸드뿐 아니라 도시까지 포함하고 있다. 행사는 콘퍼런스, 전시 등과 각종 축제로 다채롭게 꾸며졌다. 해외도시관도 여럿 문을 열었다. 이미 40여만명이 관람했다. 외형적으로는 성공가도를 달린다.

그럼에도,3시간가량 행사장을 샅샅이 돌아보았음에도 갈증이 났다. 왜 그럴까. 미국 필라델피아 플라워쇼 등을 봤기에 눈높이가 높아진 탓인까. 아니면 뉴욕이나 베이징 등을 소개한 패널 등에 생동감이 없었기 때문일까. 뭔가 2% 부족했다.

그러나 이런 평가는 성급했다. 밀라노관을 보면서였다. 밀라노관은 세계 디자인의 메카라는 자부심으로 가득 차 있었다. 아직도 밀라노관이 행사장 귀퉁이에 설치된 이유를 알지 못하겠다. 다른 해외전시관은 안내와 설명이 없었으나 밀라노관만 안내판이 서 있었다.‘디자인 수도임을 자임한다. 이는 오로지 경쟁을 통해 이뤄졌다. 세계가 밀라노에서 나온 디자인을 보고 인정한 결과다.’

밀라노의 이런 당당함은 어디서 나왔는가. 이탈리아 북부의 밀라노는 원래 굴뚝 도시였다. 알프스의 만년설이 녹은 물로 전기를 일으켜 화학 기계 등의 공업을 일궈냈다. 그러나 이런 성과는 50여년 전쯤 완전히 사그라졌다. 프랑스 파리 디자이너들의 하청을 받아 짝퉁을 만들어 먹고살았다. 그런 처량한 신세에서 세계최고의 디자인 도시로 탈바꿈했다.

밀라노관은 세계 아이디어 경쟁무대가 된 과정을 솔직히 보여준다. 건물 몇 채를 아름답게 짓고, 길거리를 단장한다고 디자인이 완성되는 게 아님을 웅변했다. 학교·연구소·기업·매체·이벤트·전시관·시상식 등이 종합적으로 결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디자인을 만들고, 알리고, 팔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산업클러스터이다.

40여년 전 밀라노의 변화를 추진한 사람 중 하나가 이번 밀라노관을 디자인한 알레산드로 만디니라고 한다. 세계 5대 아키텍터로 꼽히는 그를 비롯한 디자이너들은 당시 “가짜를 만들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만들자.”고 뜻을 모았다. 먼저 디자인스쿨과 전문잡지를 선보였다. 클러스터의 단계를 하나씩 밟았다.

이들의 노력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페라가모·미초니·조르조 아르마니·베르사체·프라다·막스 마라 등의 디자이너에 의해 보상받았다. 파리의 이브생 로랑·샤넬·루이 뷔통·크리스티앙 디오르 등을 넘어섰다.

밀라노가 파리를 능가한 또 하나의 이유는 파리와 달리 패션 하나에만 머물지 않고, 산업 전반으로 디자인을 확대한 덕분이었다. 페라리 자동차, 몰테니 가구 등 산업디자인이 그것이다. 밀라노관은 이런 긴 역정을 순간순간 바뀌는 영상물 속에 담아놓았다.



한국은 현재 40년 전의 밀라노와 비슷한 처지에 빠져 있다. 과거의 산업 틀에 갇혀 헤매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대운하가 꺾인 공허함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과연 한국에는 40년 전 현실 타개의 꿈을 꾼 밀라노의 디자이너와 그들을 믿고 지원한 정부가 있을 수 없는 것일까. 국가적 컨셉트의 빈 공간을 채울 대안을 잠실의 밀라노관은 시사해준다.

박재범 수석 논설위원 jaebum@seoul.co.kr
2008-10-16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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