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환의 DICA FREE Oh~] 피사체 구도 102% 연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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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5-10-27 00:00
입력 2005-10-27 00:00
사진을 찍다 보면 어느 순간 ‘내 사진은 너무 재미가 없어.’ 내지는 ‘답답하고 심심해.’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 같이 느껴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피사체를 바라보는 위치설정이나 자세 등이 있는 그대로 표현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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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앵글의 각도(로앵글, 하이앵글) 혹은 사진을 촬영하는 구도 등의 변화가 크지 않고 눈에 보이는 각도나 위치대로 촬영한다는 얘기다.

사진은 단순히 있는 그대로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다. 노출값 설정이나 카메라의 앵글, 구도, 구성까지도 머릿속에 그리면서 일반인들이 보는 시각이 아닌 사진을 찍는 사람만이 볼 수 있고 상상할 수 있는 독특한 피사체의 이미지를 표현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노출값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있어서는 구도를 가장 많이 신경쓰는 편이다. 사진을 처음 시작할 때 지나치게 구도에 집착해 사진을 배우는 데 있어서 혼란만 초래하고 쉽게 질릴 수도 있다.

구도란 카메라 프레임안에서 피사체를 구성하고 정리해 만들어내는 기본작업을 말한다. 삼각형구도,S자형구도, 대칭형구도, 원구도, 대각선구도, 황금분할구도 등 그 종류가 굉장히 많다. 솔직히 아마추어의 입장에서 다양한 구도로 매번 촬영하면서 대입시킨다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대칭형구도와 삼각형구도, 중앙집중형구도 등의 몇 가지 구도법을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이렇게 간단한 몇 가지 구도만 가지고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없을 수 있다. 사진을 감상하는 입장에서 편안한 사진이 되느냐, 어지러운 사진이 되느냐는 어디까지나 촬영자의 몫이다. 물론 사진의 구도에 대한 기본적인 공부는 필수다.

위 사진은 제주도 산굼부리에서 찍은 것인데 가장 안정적으로 보인다는 삼각형 구도를 기본으로 삼아 촬영했다.ISO100에 셔터스피드 1/125초, 조리개는 F14이다.

www.cyworld.com/pewpew

Q&A 디카로 촬영을 하다보면 답답함을 느낄 때가 많다. 특히 풍경사진을 찍을 때 화각(카메라 렌즈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범위)이 좀 넓었으면, 또 반대로 좀 더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크게 찍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보통 DSRL(렌즈교환이 가능한 디카)의 경우는 렌즈를 교환하면 되지만 일반 디카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 표현 영역을 넓힐 수 있는지 알아보자.

디카의 경우는 보통 40㎜에서 150㎜ 내외의 광학줌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며 렌즈교환이 되지않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기 쉽다. 하지만 렌즈교환이 되지않는 디카도 어댑터를 이용해 렌즈를 앞에 장착하면 좀 더 표현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보통 0.7배율 정도 광각렌즈를 많이 쓰는데 이 렌즈를 달면 화각이 30%정도 넓어진다고 보면 된다.40㎜정도의 렌즈는 28㎜정도로 화각이 넓어진다. 또 좀 더 넓은 화각을 위해 0.6배율 이하의 렌즈를 쓰면 주변부의 광량 저하로 이미지의 모서리나 외곽 부분이 어두워지거나 검게 가려지는 비네팅현상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망원의 경우는 보통 1.5나 2배율 렌즈를 많이 쓴다.150㎜ 렌즈의 경우 1.5배를 쓰면 220㎜,2배율의 300㎜로 변환이 되어 초망원렌즈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보통 광각 렌즈나 망원 렌즈는 5만원선의 저가형에서부터 수십 만원대에 이르는 고가형 제품까지 꽤 많은 종류가 있다. 한가지 명심해야 할 점은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디카 본체와 렌즈 구경이 맞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한국코닥 디지털영상사업부
2005-10-27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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