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飛翔 비상/ 고속철 개통… 마일리지 ‘눈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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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3-09-19 00:00
입력 2003-09-19 00:00
‘추락을 막아라.’

올 상반기 인력 구조조정과 사업 매각 등 허리띠를 졸라맸던 국내 항공업계가 하반기에도 ‘고삐’를 바짝 조이고 있다.18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대규모 조직 개편과 지점 축소를 계획하고 있다.아시아나항공도 지난 6월 기내식사업부를 독일 루프트한자 계열의 ‘LSG스카이셰프’에 넘긴데 이어 연내까지 아시아나공항서비스를 매각할 방침이다.

세계 항공업체들도 생존을 위한 구조조정이 한창이다.‘9·11 테러’ 이후 20만명 이상의 정리 해고와 ‘파산 도미노’가 이어진 데 이어 최근에는 합병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실제 에어프랑스와 네덜란드 국적기인 KLM의 합병은 가시화단계에 있다.

●대한·아시아나 지점축소 통폐합 박차

상반기 시내 면세점의 사업 철수와 200여명의 명예퇴직을 단행했던 대한항공은 하반기에도 비용 절감을 위해 국내외 영업 지점을 대폭 손질한다.우선 국내 부문은 공항 지점을 제외한 20개의 시내 영업 지점을 7개의 대표지점으로 축소하고,그 아래에 11개의 판매소를 둘 계획이다.101개의 해외 지점도 수익성이 떨어지는 곳을 중심으로 통·폐합한다.국내는 12월,해외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조직 개편에 나선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서비스 부문과 영업을 분리시켜 효율성을 극대화하자는 것이 목적”이라면서 “대규모 인력 이동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도 지난 4월 33개의 국내 지점을 17곳으로 줄였다.이와 함께 핵심 영역을 제외한 사업체들은 모두 팔 예정이다.아시아나공항서비스는 물론 노선 구조조정에 따라 항공기도 매각할 계획이다.

●공항서비스 매각에 인력축소 생존 몸부림

국내 항공업계는 내년 4월 개통되는 경부고속철도로 인해 막대한 영업 차질이 예상된다.업계 관계자는 “대구 노선은 사실상 운항을 못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내선 전체 승객의 15∼20%가량이 빠져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양사는 하루 60편에 가까운 노선을 내년부터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도 항공업계의 두통거리다.세계보건기구(WTO)가 사스 재발 가능성을 점치면서 항공업계는 초긴장상태에 빠졌다.올 상반기 최악의 경영 실적에는 사스의 영향이 무엇보다 컸기 때문이다.특히 성수기인 지난 7∼8월 탑승률도 사스 여파로 지난해보다 떨어졌다.대한항공의 지난 7월 여객 탑승률은 70.7%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포인트 하락했다.화물탑재율도 3.6%포인트 낮아졌다.대한항공 관계자는 “지난 7∼8월 중국 및 동남아의 상반기 탑승률은 사스로 인해 평균 20% 이상 떨어졌다.”고 밝혔다.

항공업계의 누적 마일리지도 장기적으로는 경영에 상당한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양사의 누적 마일리지는 지난해까지 모두 1561억마일.이를 항공 요금으로 계산하면 수조원에 육박할 것이라는 분석이다.여기에 마일리지 충당금은 직접적인 경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대한항공이 2000년부터 쌓아온 마일리지 충당금은 모두 1236억원에 이른다.

김경두기자 golders@
2003-09-1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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