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현대3사 살리기 안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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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1-03-12 00:00
입력 2001-03-12 00:00
■필사적 현대살리기 논의의 핵심은 현대전자였다.건설은 이미 4억달러 해외지급보증을 해주기로 했고,현대유화는 덩치가 작고 담보대출이어서 합의 도출이 수월했다.눈에 띄는 대목은 현대전자 일반여신 3,000억원에 대한 만기연장 결의다.
수출환어음 한도 각 5,000만달러 확대건도 정부와의 집요한‘실랑이’ 끝에 겨우 이뤄졌었다.신한은행 이인호(李仁鎬)행장은 “지난해 투자가 집중돼 올해는 투자부담이 적을 뿐더러 1조4,000억원의 자구계획이 마련돼 리볼빙(만기연장)만이뤄지면 회생할 수 있다는 현대전자측의 설명이 상당히 설득력이 높았다”고 지원 수용 배경을 밝혔다.
■왜? 한마디로 ‘현대’가 쓰러질 경우 국가경제가 버텨낼체력이 안된다는 게 정부와주채권은행의 판단이다.
정부 관계자들이 사석에서 ‘현대 특혜설’을 굳이 부인하지 않는 것은 이때문이다.게다가 전자에 대해서는 CEO(박종섭 사장)에 대한 채권단의 평가가 긍정적이다.
■회생여부는 여전히 불투명 채권단은 현대전자의 폐수처리시설을 프랑스 비벤디사에 2,000억원대에 매각하고 현대유화의 SM공장도 처분할 방침이다.매각대금으로 여신을 회수하겠다는 계산이다.여신거래특별약정,출자전환 동의서 등 ‘견제장치’를 보완한 것은 그나마 진전된 대목이다.
그러나 전자와 건설의 부채는 지난해말 기준으로 각각 8조,4조5,000억원이다.과다부채로 인한 금융비용 부담과 반도체값 속락,건설경기 부진 등은 회생가능성을 어둡게 하는 대목이다.그때문에 현대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은 여전히 가시지않고 있다.
오히려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으로 계속 현대에 끌려들어가는 채권단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채권단이 지원 약속을 제대로 지킬지도 변수다.
안미현기자 hyun@
2001-03-12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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