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눈] 등교거부가 해결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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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0-11-17 00:00
입력 2000-11-17 00:00
“학부모가 자녀의 등교를 막아서야 되겠습니까” 최근 포항교육청 산하 초·중·고교에서 등교거부 사태가 잇따르고있어 교육 관계자들을 당혹케 하고 있다.

학교배정 불만,재단 비리,학교 신설 요구 등 학교나 교육당국에 표출하는 불만은 제각각이다.그러나 불만의 종류가 어떤 것이든 이를관철하기 위한 수단으로 걸핏하면 학생들의 수업 거부,등교 거부가결정되는데 문제가 있다.

학생들이 학교에 가고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권리이면서 의무이기도 하다.명문화된 ‘법’ 이전에 사회적 ‘관례’로도 학생들의 등교와 수업은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침해받지 않아야 할 ‘신성한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그러나 이같은 학생들의 등교와 수업 거부가 언제부터인가 ‘교육민원’을 해결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것도 학부모들의 단체행동에 의해 너무나 쉽게 결정되고 있어 심각성을 더한다.

지난 14∼15일 이틀동안에도 포항시 죽도,대잠초등학교 학부모 700여명이 자녀들의 먼거리 중학교 배정에 불만을 품고 자녀들의 등교를 막아,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전날 학부모들이 포항교육청을 찾아 항의 농성을 벌인지 단 하루만에 결정된 등교거부였다.

개선을 위한 방법을 찾거나 대화의 기회,교육당국의 대책마련을 위한 시간적 여유도 없이 곧바로 자녀들의 등교거부로 이어진 것이다.

이유야 다르지만 이런 식으로 자녀들의 등교 거부를 결정한 것은 포항지역에서만 올들어 3건에 이른다.

학부모들은 “등교거부가 자녀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그러나 문제해결을 위해 학부모와 교육당국이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는 걸까.등교거부가 자녀들에게 오랫동안 미칠지도 모를 비교육적 효과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잇따른 학부모들의 자녀 등교거부 결정이,빠른 결과를 바라는 우리사회의 ‘빨리빨리 문화’의 또다른 유형으로 비춰진다.

이동구 전국팀 기자 yidonggu@
2000-11-17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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