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구조조정 수위조절 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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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4-21 00:00
입력 1999-04-21 00:00
강온 양면작전으로 현대그룹을 밀어붙이는 정부의 압박카드를 ‘현대도 살고 정부도 모양을 갖추는’ 방식으로 수용할 수 있는 안을 찾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정부의 밀어붙이기 강봉균(康奉均)청와대 경제수석은 20일 “빅딜 등으로현대그룹의 외형이 확대된 만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더 많은 자구노력과계열기업 재편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계속 몰아붙였다.
또 기아자동차 인수,반도체 빅딜,한화정유 인수 등은 국제경쟁입찰이나 국제기관의 평가결과에 따른 것이지,정부가 의도적으로 현대를 키우려는 결과가 결코 아님을 강조한 사실도 주목할만한 대목이다.현대와의 밀착설을 차단하고 재무구조개선약정의 실천을 재강조한 것이다.
전날 이헌재(李憲宰) 금융감독위원장은 “현대가 나름대로 애쓰고 있다”며 현대를 감싸안는 발언을 했었다.그러면서 기아자동차 인수,반도체통합주체선정,금강산 개발 등의 그룹 확장이 돋보여 국내외투자자로부터 좋지않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부정적인 ‘꼬리표’를 달았다.
현대의 살아남기 전략 일련의 압박카드에 공식적으로는 입을 다물고 있다.
반발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기 위해 조심하는 표정이 역력하다.정부가 요구하는 가시적인 조치의 수위를 찾는 데 부심하고 있다.함께 워크아웃대상 그룹으로 꼽힌 대우그룹이 대대적인 구조조정계획을 발표하면서 현대도 무엇인가 내놓아야 한다는 절박감에서다.
현대는 당초 지난 8일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에 제시한 수정 재무구조개선안 이외에 별도의 구조조정방안을 발표하지 않겠다는 입장에서 한걸음 뒤로물러섰다.
구조조정본부 고위관계자는 “연말까지 전체 계열사를 49개(기아 계열사 13개 제외)에서 당초 계획보다 10여개를 더 줄인 20여개로 축소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현대가 제시할 ‘카드’가 관심거리다.
1999-04-2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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