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함몰 하수관로, 빨리 고치게 됐죠”

윤수경 기자
수정 2017-09-08 00:34
입력 2017-09-07 22:38
하수관로 부분굴착 공법 개발… 관악구 치수과 이성연 팀장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도로함몰 발생 건수는 2014년 858건, 2015년 1036건, 지난해 1039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발생한 도로함몰 사고 4건 중 3건이 하수관로 문제일 정도로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 하수관로 공법상 부분적으로 굴착 개량하는 방법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이 팀장은 “맨홀과 맨홀 사이의 구간이 50m인데 거기에 2.5m짜리 하수관로 20본가량이 연결된 구조”라며 “그동안 일부가 파손돼도 보수가 어렵고 대부분 전체를 교체했다”고 말했다.
그러다 보니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밖에 없었다. 이 팀장은 이 부분에서 ‘노후 하수관로 부분 굴착 개량공법’을 착안했다.
그는 “파손된 하수관로 일부를 철거하고 신규 관을 설치한 후 이음부에 보강용 거푸집을 장착, 모르타르(시멘트, 석회, 모래, 물을 섞어서 물에 갠 것)를 주입해 단면을 보강했다”며 “공사 기간 단축은 물론 공사비도 절감할 수 있어 전국 노후 하수관에 적용할 경우 약 18조원의 예산이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09-0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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