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대포광고’ 압력에 기업·기관 속앓이
수정 2011-12-09 00:40
입력 2011-12-09 00:00
“무료 미끼로 내년 수십억 뜯길 것” 0%대 시청률에도 고액 단가 논란
정부 산하 공공기관 관계자는 8일 “종편 광고 담당자가 ‘광고 시간도 비고 하니까 이번 달에는 무료로 광고를 넣어주겠다’고 제안했다.”면서 “하지만 일반 기업이면 몰라도 정부 기관은 함부로 대포광고를 할 수 없기에 완곡하게 거절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렇게 대포광고를 한 번 하면 내년 예산에는 반드시 종편 관련 광고 예산을 편성하라고 달려들 것이 뻔하다.”고 덧붙였다.
공공기관뿐 아니라 일반 기업과 금융권에 대한 종편의 압력은 더욱 거세다. 금융권에 대한 대포광고는 지난 1일부터 시작돼 8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는 내년부터는 ‘수십억원의 유료 광고’를 하라는 무언의 압력이다. A은행 관계자는 “개국 시점부터 오늘까지 광고비를 집행하지도 않았는데 계속 광고가 나오고 있다.”면서 “내년 광고 예산을 늘리기도 쉽지 않은데 지상파의 70% 수준을 요구하는 종편 4개사의 입맛을 어떻게 맞춰야 할지 죽을 맛”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들은 예산은 정해져 있는데 종편 측에서 이처럼 광고문제로 직·간접적인 압박을 계속해 와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 7일간 시청률이 1%가 넘는 프로그램이 2~3개도 안 되는 수준이어서 기업 입장에서는 종편의 과도한 광고단가 등이 불만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종편의 가장 큰 문제는 지상파 광고단가의 70%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인데 시청률 대비 과도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종편 관계자는 “초기에는 어느 매체나 광고주를 위해 이런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12-09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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