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 바이러스 2009]상인대학 개설… 6년째 서비스 교육
수정 2009-06-05 00:40
입력 2009-06-05 00:00
하지만, 대형 할인점의 공세에 밀려 상인들이 어려움을 겪자 포스코건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50만 포항시민이 들락거리는 죽도시장의 활성화가 지역경제의 현안으로 떠올랐고, 지역에서 출발한 포스코건설이 문제해결에 나서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은 상인대학을 개설해 정기적으로 상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강의를 실시했다.
손님에게 물건을 사라고 강요하기만 했던 상인들이 친절한 모습으로 바뀌자 손님들도 조금씩 늘기 시작했다. 또 상인들이 겨울 과메기철에 번 돈을 놀음으로 날려버리거나 하는 일이 많았는데, 교육 후에는 가게에 재투자하는 등 서비스질 개선을 위해 애쓰는 경우도 늘었다. 포스코건설은 또 상인들에게는 원산지 표시 푯말을 나눠주고, 직원들에게는 자체 제작한 장바구니를 나눠줬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처음으로 재래시장 상품권(사랑권)을 도입, 매월 셋째주 목요일을 ‘죽도시장에서 장보는날’로 정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기금을 마련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원들이 주민들과 함께 땀을 흘리며 어려움과 기쁨을 나눌 수 있어 더욱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09-06-05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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