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기업 100년상품] 100년된 상표 ‘활명수’
수정 2004-07-16 00:00
입력 2004-07-16 00:00
1937년 활명수는 본격적인 황금시대를 맞았다.1년 최고 판매량이 500만병이나 됐고 선금을 예치하고도 구입하기 힘든 시절도 있었다고 한다.하지만 활명수는 이후 남북분단과 6·25를 거치면서 시련을 겪는다.이남에 비해 수요가 많았던 이북지역의 시장 및 만주의 거대한 생산시설과 시장을 한꺼번에 상실했고,전란에 순화동 사옥까지 완전히 파괴돼 활명수의 생산은 중단됐다.
그러나 적극적인 마케팅과 오랫동안 소비자에게 ‘신비의 명약’으로 뿌리내린 활명수는 곧 제 위치에 올랐다.1967년에는 다양해진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해 ‘까스활명수’를,1991년에는 ‘까스활명수큐’를 각각 판매했다.어느덧 판매 100주년을 넘어선 활명수는 하루가 다르게 기술이 발전하는 최첨단 정밀화학업종인 의약품 분야에서 경이적인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박지윤기자 jypark@seoul.co.kr˝
2004-07-1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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