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혁신” 주문한 황창규…“어영부영 관행 절대 용납 않을 것”
수정 2014-03-11 09:25
입력 2014-03-11 00:00
대국민 사과 사흘만에 전직원에 이메일…방통위 “KT 정보유출 피해자 981만명”
황 회장은 현재의 상황을 절체절명의 위기라고 진단한 것 같다. 바짝 고삐를 다잡지 않고서는 자신이 천명한 ‘1등 KT’는 물 건너갈 수밖에 없다고 느낀 듯하다. 위기를 직감해서인지 황 회장의 이메일은 구구절절 혁신과 쇄신·경고의 언어로 도배돼 있다. 하지만 세간의 분석과 시각은 황 회장의 기대와는 사뭇 거리가 있다. “황 회장이 KT를 삼성으로 착각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KT를 삼성식으로 접근했다간 1등 KT는 고사하고 또다시 수모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황 회장의 이메일에는 엄포만 가득할 뿐 정작 혁신의 핵심인 ‘책임자 문책’ 부분이 빠져 있다”고 꼬집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려 관련자를 집에 보내겠다는 말과 행동이 동반되지 않는 한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할 뿐이라는 지적이다. 2년 전 사건 때와 다를 게 없다는 뜻이다.
2012년 7월 가입자 88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표현명 사장은 “세계 최고 보안 인프라를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진정한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물론 이때 약속한 5가지 중 전산시스템 개선 등 첫 번째 과제조차 잘 지켜지지 않았다. 최고정보책임자(CIO)였던 송정희 부사장은 이석채 전 회장 사퇴 이후까지 자리를 지키다 올 1월 교체됐고, 최고보안책임자(CSO) 이상용 상무는 여전히 CSO 자리를 맡고 있다. 사고 났는데도 문책은커녕 승승장구한 것이다. 이런 KT의 모습에 동종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3년이나 4년 뒤에 회장이 바뀔 텐데’라는 생각이 KT 내부에 깔려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물 먹어도 몇 년만 견디면 역전할 수 있다’는 잘못된 관행과 생각을 ‘인사’로 보여 주지 못하면 황창규호(號)의 성공은 장담할 수 없다.
한 민간 보안업체 관계자는 “기술적인 문제점뿐 아니라 경영이나 조직 문제점까지도 함께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KT에서 모두 1170만 8875개 번호에 해당하는 정보가 유출됐으며 중복자를 빼면 실제 피해자 수는 981만 8074명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3-1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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