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삼성맨 잡기’ 특명
수정 2009-10-12 12:34
입력 2009-10-12 12:00
서울시내 한복판에서, 그것도 국내 최고 대기업 사원 수천명이 동시에 옮겨오는 일이 흔치 않은 일인 데다, 은행 입장에선 절대로 놓치고 싶지 않은 대어(大魚)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건물 리모델링 작업으로 기존에 입점해 있던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밖으로 나오면서 그야말로 은행 간 무한경쟁 분위기가 조성됐다.
현재 삼성센터 반경 250m(걸어서 4분 거리) 안에는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은행과 외환·SC제일·한국씨티·HSC 등 외국계까지 9개 은행의 지점 수만 17개에 이른다. 영업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이에 따라 태평로 주변 은행 간엔 공사가 끝나기 전부터 이미 소리 없는 영업 경쟁이 진행되는 양상이다.
일단 삼성센터에 입점해 한 차례 영업 경험이 있는 은행들은 느긋한 편이다. A은행 관계자는 “이전부터 거래 관계를 유지해온 계열사 직원이나 핵심 임원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신규 고객을 유치할 예정”이라면서 “삼성에 대한 거래 노하우도 있는 만큼 영업 경쟁에서 한 층 더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 들어오는 직원 숫자가 월등히 많은 만큼 특정 은행이 특별히 유리할 것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B은행 관계자는 “삼성 같은 초대형 그룹의 자회사가 한꺼번에 2개 이상 들어오는 것은 이 주변에선 드문 일”이라면서 “파이가 커진 만큼 먹거리도 많아졌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영업에 나선다면 특별히 불리한 점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는 “이제는 건물 안에 입점한 은행이 따로 없기 때문에 먼저 고객을 유치하는 쪽이 유리하기 마련”이라면서 “급여이체나 신용카드·대출 상품에 대한 홍보 내용을 담은 전단을 준비해 이번 주부터 배포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최재헌기자 goseoul@seoul.co.kr
2009-10-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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