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약해 수능 특정영역 우수자 전형 공략
수정 2009-04-28 00:50
입력 2009-04-28 00:00
합격생 사례별 수시·정시
학생부 성적과 모의평가 성적(9월)을 비교해 봤을 때 A군은 학생부 성적이 상대적으로 유리했다(표 참조). 학생부 성적은 전학년 평균 2.56등급. 9월 모의평가 성적은 언어 116점, 수리가 110점, 외국어 126점 등이었다.
지원하려는 상위권 대학들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충족할 정도였고 자연계 논술을 꾸준히 대비해 온 점이 장점이었다. 반면 모의평가 성적을 기준으로 보면 수시 희망 대학에 정시로는 합격이 희박했다.
A학생의 경우 부족한 점수를 만회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높은 S대, J대 자연계 논술을 준비해 S대에 합격했다. 논술이 준비되어 있고 학생부 환산점수에서 유리한 대학을 고르면 전형 조건에 따른 역전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틈새 전형’으로 지원해 합격한 인문계열 B군
학생부 성적과 모의평가 성적(9월)을 비교해 볼 때 B군도 학생부 성적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이었다(표 참조). 학생부 전교과 평균 2.72등급. 9월 모의평가 성적은 언어 109점, 수리나 120점, 외국어 126점 등이었다. 모의평가 성적으로 예상해 볼 때 상위권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인 4개 영역 가운데 2개 등급을 충족시킬 가능성은 있었다. 그러나 논술을 전혀 준비하지 않은 점, 언어영역 중 논술의 중요 평가요소인 독해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 등이 문제였다. 언어 성적이 낮아 중상위권 대학 인문계열 정시 합격 가능성도 낮았다.
이런 상황을 감안해 중상위권 대학 가운데 수능특정영역 우수자 전형을 골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하기로 한 S대의 2-2 수능특정우수자 전형 최저학력등급은 언어, 외국어 2등급 이상이었다. B군은 다른 과목들을 버리는 대신 2등급 경계선에 있는 언어와 외국어에 대한 학습 집중도를 높여 결국 지원 대학에 합격했다.
●정시 택한 인문계열 C양
C양의 경우 학생부 성적과 수능 모두 중상위권 대학을 지원하기에 부족한 점수였다(표 참조). 논술 준비도 전혀 돼 있지 않았다. B군처럼 유리한 전형에 지원하려 해도 본인이 희망하는 대학의 수능 최저학력등급을 만족할 수 있을지 불투명했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해 수시지원 자체가 부담스러운 상황이었다.
따라서 불확실한 수시모집보다는 정시모집에 집중하기로 하고 수능 대비에만 시간을 투자했다. 수능 당일 C양은 9월 모의평가보다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었다. 합격 가능성이 낮은 수시지원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과감하게 수능에 집중해 얻은 결과다. 학생부와 수능에 자신이 없다면 정석대로 정시모집을 준비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예다.
정리 박창규기자 nada@seoul.co.kr
■ 도움말 진학사
2009-04-2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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