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손해보험업 진출
대주그룹은 7일 대한시멘트, 대한페이퍼텍, 허재호 대주그룹 회장 등이 가진 대한화재 지분 57%를 롯데그룹에 넘기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수금액은 3700억원 수준이며 앞으로 3주간의 실사를 거친 뒤 본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대주그룹으로 주인이 바뀐 지 6년만에 다시 주인이 바뀌었다.
대한화재는 손보업계 9위로 시장점유율 2.7%다. 온라인 자동차보험으로는 ‘하우머치’ 브랜드를 갖고 있다. 이번 인수로 대한화재 위상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롯데그룹은 금융감독위원회 승인심사를 거치면 회사 이름을 ‘롯데화재’로 바꿀 가능성이 높다. 브랜드 인지도가 올라간다. 롯데그룹 계열사들은 연간 300억∼400억원에 이르는 일반보험 물건을 갖고 있다. 이 물건 중 상당수가 기존 보험사에서 대한화재로 옮겨갈 공산이 크다. 롯데그룹은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백화점과 할인점의 고객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새로운 기법의 마케팅도 가능, 개인보험 시장에서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농협도 공제사업을 생·손보 자회사로 분리할 방침이다. 독일계 보험그룹인 뮌헨리는 온라인 자동차보험인 다음다이렉트를 인수중이다. 프랑스 보험그룹 악사는 지난 3월 교보자동차보험을 인수했다. 보험업계는 뮌헨리와 악사가 온라인자동차보험을 기반으로 활동영역을 넓힐 것이라고 보고 있다. 농협, 롯데그룹에 이어 외국계까지 가세, 손해보험 산업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