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포털업체 두 CEO에 듣는다
수정 2007-04-25 00:00
입력 2007-04-25 00:00
“톡톡 튀는 UCC로 1억 고객 확보”
■김경익 판도라TV 사장
그는 ‘개인’과 ‘소비자’란 단어를 자주 썼다. 동영상 UCC는 개인이 만들어 올리고, 개인이 입맛에 맞는 콘텐츠를 골라 보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겠다 싶었다. 개인은 소비자이고, 이들이 수익의 중심에 있다는 뜻이다. 이게 그의 자신감이었다. 김 사장은 “인터넷이 1인 미디어화로 가는 것처럼,UCC도 앞으로 개인화 경향이 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른 경영관도 독특했다. 그는 “무한 경쟁에서 내가 잘하면 된다.UCC사업은 톡톡 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추세에 맞는 서비스를 찾고 선보이겠다는 아주 단순한 경영관을 갖고 있었다.
기자가 찾은 때는 서울모터쇼가 진행될 때쯤이다. 그는 판도라TV 모터쇼 UCC 기자단이 올린 모터쇼 동영상 보도는 상당한 성공작이라고 진단했다.“하루 방문자수가 (평소 100만을 훌쩍 넘어) 260만으로 올랐어요.” 그는 (모터쇼처럼) 소비자가 찾고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 찾아나서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수익모델도 동영상안에 있다.”고 밝혔다.1분짜리라도 UCC 동영상은 충분한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그 예로 UCC로 만든 ‘KB카드 CF’를 보여줬다. 이는 조만간 광고로 나올 예정이다.
이달초 미국에서 투자받은 1000만달러는 어떻게 성사시켰나 하고 물었더니, 답이 간단했다.‘가치가 있으니 투자한 거’란다. 김 사장은 이 돈으로 네트워크, 서버 등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에 불고 있는 한류를 UCC 콘텐츠화하겠다고 말했다. 올해는 동영상 플레이어 ‘판도라 미니’를 1억개 배포해 세계 1억명 인구를 판도라TV의 UCC 이용자로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사장은 앞으로 휴대인터넷(와이브로) 등 모든 단말기로 동영상 UCC를 서비스할 참이라고 했다. 그에겐 아직 험로(險路)가 많다. 방송사의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방송과 UCC는 서로의 소재가 된다.”면서 “콘텐츠가 부족한 초기단계이니 넓은 마음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기홍기자 hong@seoul.co.kr
“동영상 광고 주력… 업계1위 자신”
■신동헌 엠군 사장
신 사장은 “회사도 독립을 했고, 새로 사장이 된 만큼 모든 게 새 엔진”이라면서 “반드시 업계 1위에 오르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이 회사는 2005년 12월 ‘엠군’ 사이트를 오픈해 운영하다가 지난 1월말 엠군미디어로 이름을 바꿨다. 그는 이때 사장이 됐다. 엠군 사이트를 만들 당시 그는 씨디네트웍스 콘텐츠본부장으로 있으면서 사업화 모델을 주도했다. 따라서 아직은 실무형 CEO에 가깝다.
신 사장은 “엠군은 지난해초 선두인 판도라TV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선두 자리를 내준 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면서 “지난 9일 ‘Beyond TV(TV 그 이상의 가치)’로 슬로건을 변경, 공세적으로 들어섰다.”고 밝혔다.
엠군은 이와 관련, 올해 100메가로 제한했던 용량을 무제한으로 풀었고, 동영상 업로드 속도를 크게 개선했다. 화질도 최고로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화면 크기는 업체 중 가장 커 유저들의 반응이 좋았다.6월에는 사이트를 대폭 바꾸기로 하고 한창 준비작업 중이다. 최근엔 사무실도 보다 넓은 곳으로 옮겨 분위기를 확 바꿨다.
이런 노력 덕분인지 엠군은 그동안의 침체에서 벗어나 지난 18일에는 오랜만에 업계 2위 자리를 되찾았다. 인터넷조사 전문업체인 인터넷 메트릭스의 주간 순위에서 엠캐스트를 제쳐 판도라TV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신 사장은 “동영상 플레이어에 대한 파격적인 지원이 유저들에게 먹힌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엠군은 다른 업체와는 달리 국내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1위 업체인 씨디네트웍스란 든든한 모기업이 있다. 앞으로 엠군은 개인에게까지 CDN 서비스를 할 계획을 갖고 있다.
신 사장은 “다음달엔 수익 모델 발굴을 위해 저작권이 해결된 동영상을 중심으로 광고주 맞춤형 동영상 광고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돈을 벌겠다는 뜻이다. 그리고 “지금이 (사업을) 치고 나갈 시점”이라고 했다. 신 사장은 향후 전략을 ‘볼거리가 많고 보기 편한’ 플레이어, 재미와 정보가 있는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를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방송업계와의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진영이 시장을 함께 키우고 광고 수익도 나눠 갖는 틀을 만들면 좋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기홍기자 hong@seoul.co.kr
2007-04-2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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