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칼럼] 기업의 ‘12번째’ 선수/윤창번 하나로텔레콤 사장
수정 2004-11-01 08:08
입력 2004-11-01 00:00
지난 7월,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의 성인 남녀 1028명을 대상으로 기업 호감지수(CFI)를 조사한 결과, 우리 기업은 100점 만점에 39.1점을 받아 낙제였다.2001년 다국적 컨설팅그룹인 ‘엑센추어’가 세계 22개국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인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한국은 기업인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고 대답했다.
물론 우리의 기업과 기업인이 사회적으로 이렇게 평가받게 된 데에는 기업의 책임이 크다. 따라서 기업을 바라보는 부정적 시각에 대해 누구보다 먼저 기업 스스로의 자기 반성과 개선의 노력이 있어야 하겠다. 또한 기업 내부에서도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기업가 정신을 지닌 이들이 많이 등장해 다음 사회로 도약할 수 있는 길을 열어나가야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외국에도 기업에 대한 반감은 존재한다. 그러나 기업 스스로 자성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물론 우리와 달리 정부와 기업 그리고 국민이 포용력을 갖고 모두 함께 노력하고 있다. 영국은 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선 대표적 국가이다.1999년부터 청소년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고취시키고 기업의 역할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 ‘기업가 정신 제고 캠페인(Enterprise Insight)’을 시행하고 있다.2002년에는 최고 경영자들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해 범경제계 차원에서 파트너십을 구축하도록 기업 친화적 분위기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상인의 나라’라 불리는 네덜란드는 오랜 기간에 걸쳐 축적된 실용주의적 사고와 시장 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은 나라이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큰 건강 보조식품 제조업체인 ‘로얄누미코’ 등 100년이 넘는 기업에 대해 여왕이 직접 ‘로열(Royal)’이라는 작위를 부여해 사회로부터 명예와 존경심을 받게 만든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기업을 올바로 이해하고 이들의 경영 활동을 응원하려는 ‘사회 문화적 시스템’은 오랜 세월에 걸쳐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으로 나라의 경쟁력이 되기도 한다.
이제부터라도 정부와 경제 단체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조세 제도의 개선 등을 통해 이를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 또한 국민들은 기업의 역할과 기능을 올바로 이해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따스한 시선과 격려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우리 기업들은 국가를 초월해 무한 경쟁의 그라운드에 서있다. 이 곳에서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기업 친화적 마인드로 무장된 ‘12번째 선수’들의 뜨겁고 힘찬 응원가와 따스한 시선이다.
윤창번 하나로텔레콤 사장
2004-11-0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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