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천국] 18일 개봉 ‘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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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4-06-17 00:00
입력 2004-06-17 00:00
배우의 동선을 유독 주목하게 되는 영화가 있다.18일 개봉하는 ‘몬스터’(Monster)가 그렇다.여주인공은 이 작품으로 올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샤를리즈 테론.영화를 이루는 드라마와 시·공간적 배경까지 몽땅 그녀의 온몸으로 수렴해 녹여버린 듯 혼신의 연기를 펼친다.

영화는 미국 최초의 여성 연쇄살인범 이야기다.할리우드에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운 금발 섹시미녀는 보기 딱하도록 끔찍하게 망가졌다.그녀의 극중 캐릭터 에일린은,한밤에 달리는 차를 세워 푼돈을 받고 몸을 파는 부랑자같은 창녀.불우한 어린 시절을 지나 희망없이 살던 그녀는 우연히 들른 술집에서 여동생같은 소녀 셀비(크리스티나 리치)를 만난다.사랑에 굶주려온 에일린은,레즈비언이라는 이유로 가족과 세상에서 외면당하는 어린 셀비가 다가오자 동병상련에 마음을 연다.

단순범죄극일 것 같던 영화는 두 여자의 만남이 우정을 뛰어넘어 동성애로 발전하는 지점에서부터 심상찮은 드라마를 예고한다.셀비와 동거에 들어간 에일린은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다시 몸을 팔지만,자신을 괴롭힌 변태성욕자를 아무도 모르게 죽여버린 뒤로는 창녀생활도 마음놓고 할 수 없게 된다.새 일자리를 찾아보지만,돌아오는 건 냉대와 모욕뿐.

영화는 범죄극에 두 여자를 던져놓은 게 아니라 두 여자의 신산한 이야기 속에 극적 소재로써 범죄를 끌어들였다.사랑을 지키기 위해 몸을 팔다 자포자기로 연쇄살인하는 에일린,그런 에일린을 점점 부담스러워 하는 셀비의 변화 등 심리적 갈등이 영화에서 부각되는 주된 정서다.동성애를 나누는 두 여자의 관계가 에로티시즘의 텁텁한 욕망으로 비처지지 않는 건 그래서다.

어려서부터 불행의 굴레에서 한순간도 놓여나지 못한 에일린에게 동성애는 죽음보다 무서운 소외를 극복하는 도피구다.

매춘과 동성애,연쇄살인에서 사형으로 이어지는 어둡고 극단적인 소재들이 편안한 감상을 보장해주진 못한다.하지만 동성애를 소재로 하면서도 성적 욕망이 철저히 배제된,신통하고 처절한 러브스토리라는 데는 누구도 토를 달지 못할 것 같다.

아카데미가 여우주연상을 안기지 않을 도리가 있었을까.들쭉날쭉한 치아,불그죽죽한 얼굴,밉상맞게 삐죽거리는 입매,14㎏이나 불어난 거구에 건들대는 걸음걸이….스타의 화려한 이미지 창고에 완전히 새로운 정보를 입력시키는 재미가 기대 이상으로 신선하다.여성감독 패티 젠킨스의 데뷔작.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4-06-1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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