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하면 홍보탓 그게 우리 운명”/ 22년 방송홍보 외길 KBS 길 주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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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3-04-22 00:00
입력 2003-04-22 00:00
“인터뷰는 무슨….그냥 얘기나 하죠.”

오는 9월 방송 홍보 경력 22년만에 정년을 맞는 KBS 홍보실 길주(58)차장.매일 기자들을 상대로 기사거리를 챙기다가 거꾸로 취재 대상이 된 그는 무척 쑥스러워 했다.“같은 일을 오래 했다 뿐이지 실적을 따지면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그는 부산일보 서울지사에서 기자로 근무하던 80년,언론통폐합 과정에서 해직됐고 이듬해 KBS에 입사해 지금까지 홍보를 맡아왔다.그동안 그를 거쳐간 기자만도 신문사마다 30명 정도에 이르고,신문사에서 이미 국장을 지낸 기자도 여럿이다. 요즘 같은 세상에 오랜 기간 하나의 일에 몸 담아와 ‘홍보의 달인’이 됐으니 남들이 보면 행운이라고 하겠지만,정작 본인은 답답할 만도 하다.길 차장은 “차라리 목수를 했으면 인간문화재가 됐을 것”이라며 웃었다.프로그램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촬영현장 공개나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등 그는 20여년간 같은 일에 종사해왔다.하지만 강산이 두번이나 바뀌는 세월동안 시스템이 많이 변해 격세지감을 느낀단다.20년 전에는 원고지 1장짜리 프로그램 하이라이트를 정리하는 데도 60∼70쪽의 대본을 모두 읽고 수작업으로 요약을 한 뒤 직원들이 일일이 신문사로 날랐는데,요즘은 컴퓨터·팩스·e메일·퀵서비스 등을 이용해 참 편리해졌다.

그래도 “홍보실 직원은 기자가 돼야 한다.”는 신조를 가진 길 차장은 현장에서 발로 뛰던 ‘옛날’을 그리워했다.그는 단순히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정도를 넘어 언제나 재미있는 아이템을 발굴해 내려 노력했다고 회고했다.드라마에 출연하는 연출자들부터 ‘한명회’에 출연했던 탤런트 이덕화의 당나귀 귀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등 소품과 분장에 이르기까지 기사가 될만한 것들은 모두 챙겼다.“제가 발굴한 것이 지면을 장식하면 보람을 느끼죠.물론 제 흔적은 없지만요.홍보는 그림자처럼 뒤에서 하는 일입니다.그것 때문에 의기소침해서는 안되죠.”

가장 기억에 남는 일로는 83년 6월30일부터 시작된 이산가족 찾기 생방송을 꼽았다.상봉숫자 집계,상봉 가족 뒷얘기 등을 발굴하면서 회사에 살다시피 했다.“거의 매일 철야를 했지만 돌아오는 건 식권 하나였죠.하지만 연일 대서특필이 되니 제가 KBS 직원이라는 게 자랑스러웠습니다.”

가장 곤혹스러웠던 때는 85년 2·12총선.편파방송에 휘말려 차에 KBS 스티커만 붙이고 다녀도 돌팔매를 맞던 시절이었다.신문에 안 좋은 기사가 이어지니 홍보 담당자인 그에게 질책이 돌아왔다.“잘하면 제작진 덕,못하면 홍보 탓이죠.지금도 그래요.그게 홍보인의 운명이고요.”

2001년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 지망생을 위한 가이드북 ‘나도 이제는 스타’를 발간하기도 한 그는 오는 5월 딸에게 보내는 서간문을 낼 예정이다.그리고 9월이 되면 KBS 홍보실을 영영 떠난다.하지만 “이제 지겨울 만도 한 방송 홍보계를 떠나면 홀가분하지 않겠느냐.”고 기자가 묻자 그의 답변은 반대였다.“회사를 떠나더라도 홍보 계통에서 계속 일할 겁니다.제가 보탬이 될 때까지는요.”

김소연기자 purple@
2003-04-2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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