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대통령­호소카와총리 통화내용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1994-03-08 00:00
입력 1994-03-08 00:00
◎미국과 통상마찰 원만타결 기대/김 대통령/정개법통과 영도력·결의에 경의/호소카와

7일 하오 김영삼대통령과 호소카와 일본총리가 나눈 전화대화내용은 다음과 같다.

▲호소카와총리=정치개혁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축하를 드립니다.각하의 개혁정치과정에서 이번이 중대한 고비라고 생각했습니다.정치개혁법이 통과되기까지의 각하의 영도력과 결의에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김대통령=전화를 해주시고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총리께서 말씀하신대로 본인은 정치개혁없이는 선진사회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해왔습니다.깨끗한 선거,혁명적인 정치개혁을 주장해왔습니다.통과되기까지 수개월이 걸렸지만 취임초부터 이러한 개혁입법이 필요함을 말해왔습니다.회기말에 만장일치로 통과돼 다행스럽습니다.

▲호소카와총리=정말 잘된 일입니다.앞으로 일본서도 여야간에 본격적인 토론이 시작될 것입니다.여야는 논의와 협력을 통해 개혁을 추진할 것이고 그런 것이 미국과의 무역마찰해결에도 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김대통령=일본에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가 많은 것같습니다.한국에선 금융실명제와 공직자재산공개,연이어 선거개혁입법이 확정됐습니다.나라가 바로 설수 없다는 판단아래 이런 제도와 법안을 만들기로 결정했었습니다.일본의 여러 입장이 정리되고 미국과의 통상마찰해소가 유익한 방향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합니다.중요한 것은 인간끼리의 접촉입니다.정상간의 대화를 통해 깊은 정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중국을 방문하시는 일도 잘되기를 바랍니다.2주후에는 다시 만날 것을 기대합니다.실무진들의 깊이있는 논의를 만족합니다.

▲호소카와총리=규제완화등 경제개혁을 통해 미국과의 관계에서 과감히 임할 것입니다.그런 가운데 미국과의 무역마찰등 현안이 풀려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우리 두나라는 각각 다양한 문제들이 있는데 이번 일본방문때 이런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싶습니다.바쁘신데 전화한 것이 오히려 번거롭게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김대통령=전화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부인께도 안부를 전해주시기 바랍니다.<김영만기자>
1994-03-08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