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성의 건강칼럼] 의사단체 ‘사이비 의료’ 척결 나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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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8-03-29 00:00
입력 2008-03-29 00:00
요즘 신문을 펼치면 병·의원, 한의원 광고가 넘쳐난다. 의료광고는 과대·허위광고를 막기 위해 사전 심사과정을 거치게 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정성, 객관성을 잃고 치료법의 장점을 위주로 광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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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권 내 의료기관의 광고도 이럴진대 각종 난치병을 신통하게 고친다는 비의료인들의 광고는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온 몸에 퍼진 암을 감쪽같이 고친다는 광고, 유명 인사를 동원한 당뇨병 완치 세미나, 불치의 암을 치유한 환자 사례 발표회 등 광고의 형태도 기발하고 다양하다. 이런 종류의 광고는 아무런 여과장치 없이 국민들에게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건강한 사람들은 허위·과장광고에 눈길을 주지 않아 그 부작용을 잘 모른다.

하지만 불치병, 난치병으로 심신이 지친 환자나 가족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런 사이비 치료에 의존하게 된다. 질병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쥐꼬리만큼 남아 있는 치료비를 탕진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어떻게 하면 사이비 광고의 피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을까. 정부나 유관 기관이 그 역할을 하기에는 광고 기법이 너무 교묘하고, 분야도 다양해 한계가 있다. 그렇다고 지금과 같이 아무런 대책없이 방치하기에는 부작용이 너무 크고, 폐해가 앞으로 점점 더 심해질 것이다.

가장 바람직한 방안은 전문가들의 모임인 관련 학회가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암 치료를 표방하는 불법 의료행위에 대해서는 내과학회나 종양학회가 나서고, 당뇨병의 사이비 치료 광고에 대해서는 내분비학회가 의견을 적극 개진하는 방식이다.

이 학회들은 모두 ‘대한의학회’ 산하의 학술 단체로, 설립 목적이 학술 활동이다. 하지만 사회가 복잡해지고 의학이 전문화되면서 학회의 역할을 학술 활동에만 국한할 수 없게 됐다. 사회적인 역할(social role)도 해야 하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일부 의사들은 학회의 사회적인 역할에 거부감을 표시하기도 한다. 환자 보는 일과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외면하거나 공연한 일에 나서지 말자며 숨는 이도 있다.

하지만 교묘한 사이비 의료행위에 대해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올바른 판단을 해 주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누구를 믿고 의지할 것인가. 전문가들의 모임인 학회가 국민 건강을 위하여 적극 나서야 할 때이다.

서울아산병원 정형외과 교수
2008-03-2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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