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포장되는 민족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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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09-01-14 00:08
입력 2009-01-14 00:00

시안 존스 ‘민족주의와 고고학’ 번역

2000년 11월5일 일본 마이니치신문 1면 머리기사는 일본 열도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다. 저명한 고고학자 후지무라 신이치가 미야기현 가미다카모리 유적에서 석기를 몰래 땅에 파묻는 장면이 포착됐다. 5만~7만년으로 추정되던 일본의 선사시대 역사를 무려 70만년 전으로 끌어올린 가미다카모리 유적이 속임수였음이 드러난 것이다. 20년에 걸친 후지무라의 유물 조작은 ‘일본 역사의 우월성’에 경도된 고고학계와 민족주의에 과잉 집착하는 사회 분위기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으로, 고고학과 민족주의 정서의 부적절한 결합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고고학이 민족주의를 과학적으로 강화하고 지탱하도록 복무하는 ‘민족주의 고고학’은 현대 고고학에서 가장 논쟁적인 분야이다.

고고학자 브루스 트리거는 “대부분의 고고학적 전통의 지향점은 민족주의적”이라고 주장했다.

나치 치하에서 독일 선사학자 구스타프 코신나가 게르만족의 인종적·문화적 우월성을 주장하는 데 고고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은 가장 극단적인 민족주의 고고학의 사례로 꼽힌다. 민족 정체성을 구성하고 영토권을 정당화하기 위해 고고학을 이용하는 예는 이외에도 널리 퍼져있다. 19세기 덴마크에서는 민족적, 목가적 풍경을 구성하는 데 분묘나 고인돌같은 선사시대 기념물이 이용됐다. 또 강대국이 약소국을 지배하거나 약소국이 해방 이후에 국가를 재건하는 데 있어 통일된 국가 정체성을 구성하는 데도 고고학이 활용됐다.

영국 맨체스터대 고고학과 교수인 시안 존스의 ‘민족주의와 고고학’(이준정·한건수 옮김, 사회평론 펴냄)은 이처럼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고고학과 민족성의 관계를 분석한 책이다. 민족의 실체는 무엇인가, 고고학 자료로 민족 집단의 존재와 경계를 밝혀낼 수 있는가와 같은 민족주의 연구의 바탕을 이루는 근본 토대를 파헤친다.



존스 교수는 민족정체성이 영속적이며 양도할 수 없는 지위와 영토를 지닌다는 주장에 의문을 제기한다. 과거와 현대의 집단 정체성을 구현하는 데 민족주의가 간여하는 사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현대 고고학이 풀어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9-01-14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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