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발에 갇힌 ‘원혼의 질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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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수정 기자
수정 2005-08-05 00:00
입력 2005-08-05 00:00
소재의 힘이 가장 크게 발휘되는 장르가 아마도 공포영화일 것이다.12일 개봉하는 ‘가발’(제작 코리아엔터테인먼트)은 그래서 두어 수쯤 덤으로 점수를 챙기고 들어가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타인의 신체 일부로서 가발이 갖는 주술적 금기 이미지는 음울한 선입견을 부추기기에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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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목소리를 잃어버린 지현(유선)은 항암치료 끝에 머리가 다 빠져버린 여동생 수현(채민서)에게 길고 탐스러운 생머리의 가발을 선물한다. 죽음에 임박해 수현은 집으로 돌아오지만, 가발을 선물받은 그날 이후 자매의 주위에는 알 수 없는 섬뜩한 기운이 맴돈다.

두 여배우가 호흡을 맞추는 틀거리임에도 그들보다 오히려 더 강렬한 캐릭터는 ‘가발’이다. 하얀 벽에 길게 내걸린 검은 머리채, 사람의 눈길을 피해 혼자 툭 바닥에 떨어지곤 하는 가발의 움직임 하나하나에서 공포의 메타포를 읽어내게 된다.

가발이 단순한 소재로서의 기능을 뛰어넘어 하나의 주요 캐릭터가 됐다면, 드라마를 끌어가는 구체적 정서는 돈독한 자매애를 뒤집고 비트는 ‘질투’와 ‘욕망’이다. 파리하게 기력을 잃어가다 신기하게도 가발만 쓰면 생기를 되찾는 수현이 언니의 약혼자였던 기석(문수)에게 갑자기 애정공세를 하기 시작하는 대목 즈음, 관객들은 뭔가 보이지 않는 실체가 인물관계에 개입하고 있음을 눈치챈다. 문득문득 섬뜩한 눈빛과 함께 점점 딴 사람처럼 변해가는 수현을 지켜보며, 지현은 자신의 성대를 앗아간 교통사고도 결코 우연이 아니었을 거라는 의문을 갖게 된다.

공포물에서 늘상 공식처럼 확인해왔던 익숙한 설정들도 많다. 텅빈 욕실, 거울 등 친숙한 소재들이 가발에 갇힌 원혼의 원색적 공포를 일깨우는 데 주효했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는 순간순간 시각으로 감지되는 일차원적 자극을 뛰어넘는, 순도높은 공포는 기대하기 어렵다. 지현과 기석의 사랑을 질투한 원혼이 가발을 통해 자매를 파멸로 이끈다는 극적 구성은 주목할만하다. 하지만 후반부에 잠시 스치듯 설명되는 원한의 동기는, 관객에게 반전의 전율로 다가가기에는 아무래도 역부족이다. 과도한 음향효과로 대사가 잠식되는 부분도 감상에 방해가 될 듯하다. 원신연 감독의 데뷔작.15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5-08-05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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