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불량주부’ 왜 인기 있나
수정 2005-04-08 00:00
입력 2005-04-08 00:00
●‘미스터 뷰티’·‘미즈 스트롱’, 양성형(兩性型) 드라마
때문에 ‘불량주부’의 시청층은 여타 드라마와 다른 패턴을 보인다. 통상적으로 드라마의 주 시청층은 30∼40대 여성들. 하지만 ‘불량주부’는 상대적으로 남성 시청층의 비율이 높다. 시청률 조사기관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6회분 동안 이 드라마의 30∼50대 남성의 평균 시청률은 7%. 특히 50대의 시청률은 9%에 달했다.
같은 기간 여성 30∼40대의 시청률이 9.4%이고, 다른 방송사 두 경쟁 드라마의 30∼50대 남성과 여성 시청률 차이가 최대 9%까지 난다는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다. 남성 시청층의 유입이 전체 시청률(16.9%)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잃지 않는 현실감
‘불량주부’는 웃음을 유발하기 위해 부자연스러운 상황 전개나 배우들의 캐릭터를 얼마간 과장하는 ‘흠’이 없지 않다. 하지만 관록있는 남녀 주인공의 호연이 뒷받침되면서 유치함에서 벗어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극적 재미를 더해주는 것은 현실감을 잃지 않는 남녀 주인공의 성 정체성 묘사다. 시청자들은 드라마 속 남녀 주인공이 처한 현실이 자신과 꼭 같지는 않지만, 그들의 사고나 감정의 표출방식에서 어떤 심리적 동질감을 느끼게 된다.
마초적인 남성성을 지닌 남자 주인공 구수한(손창민)은 전업주부가 된 뒤 요리학원에 다니고, 집안 청소를 도맡아 하는 등 여성성으로 덧씌워진다.
반면 남편을 하늘처럼 받드는 등 전통적인 여성성을 지닌 아내 미나(신애라)는 바깥일을 하면서 남성성이 강화된 억척 여성으로 탈바꿈한다. 하지만 퇴근 후 지쳐 있는 아내를 보듬어 주는 구수한과 힘든 집안일에 치인 남편에게 애정어린 시선을 보내는 미나의 모습에서 시청자들은 남편과 아내의 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황당한 설정의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 판치는 요즘 드라마 풍토에서 ‘불량주부’가 시청자들의 공감을 사는 것은 바로 이런 현실감 있는 차별화된 웃음전략 때문이 아닐까.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5-04-08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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